14일까지 259회 회기 운영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이은방)는 1일 오전 10시,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제259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갖고 오는 14일까지 14일간의 회기에 들어간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광주광역시와 시 교육청의 2016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과 조례안 16건, 동의안 2건 등 총 25건의 안건이 접수되었다.

ⓒ광주시의회 제공

또한 광주광역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전진숙 의원과 국민의당 원내 대변인 심철의 의원이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임택 의원이 ‘전공노 관련 공무원노조 징계철회의 결단을 촉구합니다’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하였다.

광주시의회는 이번 회기에서 상임위원회별로 처리할 안건으로 행정자치위원회는 광주시의 빅데이터 활용 및 기반구축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광주광역시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안」(전진숙 의원 발의), 민간건축물의 내진설계 및 내진보강 활성화를 위해「광주광역시 민간건축물 지진안전성 표시제 운영조례안」(김동찬․김보현․이미옥․반재신․이정현․조영표 의원 발의) 등을 심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환경복지위원회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올바른 역사관 정립 및 명예회복과 생활안정 도모를 위해 「광주광역시 일제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조례안」(김옥자 의원 발의), 특정성별영향평가분석평가에 관한 상위법 개정사항 반영 및 운영상 미비점을 개선․보완하는「광주광역시 성별영향분석평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정현 의원 발의)을 심사한다.

또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의 활성화를 위해 「광주광역시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지원조례 전부개정조례안」(서미정 의원 발의), 광주광역시 관내 도시공원의 조성․관리에 시민의 실질적인 수요를 반영하고 도시공원 운영의 효율성을 증대하는「광주광역시 시민참여형 도시공원의 관리․운영 조례안」(전진숙 의원 발의) 등을 심사한다.

산업건설위원회는 버스운수종사자에 대한 건강상담 및 업무상 질병 예방관리사업을 실시하도록 하는「광주광역시 대중교통지원 및 한정면허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조오섭 의원 발의), 택시운수종사자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광주광역시 택시운송사업 발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조오섭 의원 발의) 등을 심사한다.

교육문화위원회는 시립예술단원의 영리업무 금지로 예술단의 공연예술 기량을 향상하기 위해「광주광역시립예술단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용집․김영남․문태환․주경님 의원 발의), 시민의 건강과 여가 선용을 위한 생활체육을 확대하는「광주광역시 체육진흥조례안」(김용집․김동찬․문태환․심철의 의원 발의), 장애인의 평생 학습권 보장과 건강한 복지사회 구현을 위해「광주광역시교육청 장애인 평생교육지원조례안」(서미정․김영남․문상필․이미옥 의원 발의)등을 심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