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민의당 광주시당은 광주지역 노동계 대표 100명이 안철수 후보 지지를 공식 선언했다고 밝혔다.

이날 지지선언문을 발표한 하희섭 전국노동위원장은 “광주시 노동연대(광주지역 전현직 노동계 대표단 및 비정규직 노동자대표)는 노동연대는 후보들의 노동정책 뿐만 아니라, 4차 산업 혁명을 통해 기득권이 아닌 서민을 위한 노동·민주개혁 세력과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판단했고, 그 결과 안철수 후보의 진정성 있는 노동개혁에 함께 하기로 했다”고 지지선언의 이유를 밝혔다.

하 위원장은 “노동개혁을 위해서는 소득불평등의 극복과 노사관계의 일대변화가 필요하고, 노동시간 단축, 직업훈련 혁신, 고용친화적 산업구조 구축, 중장년층 고용안정, 노동시장의 성차별 해소, 임금개혁, 일자리 질적개선, 청년고용 보장, 비정규직 차별 철폐 등 노동시장의 혁명적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후보의 노동·일자리 공약을 보면, 우리가 제시하고 있는 정책방향과 비전이 상당부분 일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은희 국민의당 광주시당 선대위원장은 “안철수 후보와 국민의당은 일자리의 질적 개선과 비정규직 양산 억제를 위해 공공부문 ‘직무형 정규직’도입을 추진하고, 공공조달제도 개선을 통해 비정규직을 남용하는 기업체에 대해서는 불이익을 주며, 그렇지 않은 기업에는 세액공제를 감면 하는 등 정규직 전환 유도에 앞장 설 것이다”고 말한데 이어 “공정사회 마련을 통해 노동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국민의당과 안철수 후보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지지선언문 [전문]

“광주지역 노동계 대표자 100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후보 지지선언”

미래·변화·혁신을 통해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하여 우리 광주광역시 노동연대(광주지역 전현직 노동계 대표단 및 비정규직 노동자대표)는 여러차례 회합과 토론을 갖고 우리사회 시대정신속의 노동의 가치를 다듬고자 과거와 현재를 재조명하는 노력을 해왔다.

노동가치의 실현을 위해선 정치권과 함께 하여야 하는 현실을 인지하고, 정치적 결단과 실행을 함께 할 후보를 선정하기 위하여 심사숙고하며 후보들의 공약과 시대적 정신, 과거 정치적 언행을 면밀히 검토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우리 노동연대는 단순히 정권교체만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한국사회, 세계 경제조건하에서 바람직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패권주의와 계파주의를 타파해야한다.

19대 대통령은 양극화 해소와 공공성 강화에 명확한 견해로 비정규직차별, 정리해고 철폐, 최저임금법 개정등 전면적인 노동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문제를 이해하고 있어야만 한다.

노동현장을 착취와 억압, 탄압의 대상으로 여기는 대기업 우월주의의 후보는 노동계에 희망을 주기보다 절망을 주었고, 국민의 대다수가 노동자임을 망각하고 대의를 저버리는 행동으로 도탄에 빠진 민생을 위한 후보라 볼 수 없고 또한 노동계의 현실을 외면한 처사가 아니할 수 없다.

우리 노동연대는 후보들의 노동정책 뿐만 아니라, 4차산업 혁명을 통해 기득권이 아닌 서민을 위한 노동·민주개혁 세력과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판단했다.

소득불평등을 극복하고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노사관계의 일대변화가 필요하며, 노동시간 단축, 직업훈련 혁신, 고용친화적 산업구조 구축, 중장년층 공용안정, 노동시장의 성차별 해소, 임금개혁, 일자리 질적개선, 청년고용 보장, 비정규직 차별 철폐등 노동시장의 혁명적 노동개혁이 필요하다.

우리는 심사숙고 끝에 이를 실천하고 함께 할 수 있는 대통령후보로 지난 정권의 실패한 노동정책을 혁명적노동개혁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진정성으로 정치활동을 해온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 후보를 지지하기로 하였다.

우리 노동연대 대표단은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후보가 정권교체 과정에서 최종 승리할 수 있도록 광주지역 노동계의 온 힘을 모아낼 것을 결의한다.

2017년 4월 19일

광주지역노동연대 공동대표단

연합노련 광주전남 의장 임 가 춘

광주지역 기업별 택시노동조합 의장 최 진 영

광주광역시 공무직 노동조합 위원장 나 인 수

광주시내버스노조 대창운수 지부장 오 병 완

섬유연맹노동조합 호남지역의장 김 종 태

한국농어촌공사 노동조합 호남위원장 최 현 용

금속연맹 서암기계 노동조합 위원장 김 수 복

전택노련 신흥택시노동조합 위원장 전 광 문

공공비정규직노조 광주순환도로 지부장 이 옥 순

광주환경노조 광주미화 지부장 김 정 환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