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전문]

장만채교육감은 “국정 역사교과서 채택 협조 않겠다.”는 13개 시도교육감협의회 선언을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

대구, 경북, 울산, 대전교육청을 제외한 13개 시·도교육청은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을 거부한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그러나, 전남교육청은 지난 1월 23일 일선학교에 교육부의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학교 운영 공모 안내” 공문을 시행하여 겉과 속이 다른 행정 행위를 하였다.

전남교육청은 1월 31일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을 발표하기도 전에 국회에서 탄핵된 박근혜 정권의 일방적인 지시에 맹종하는 부끄러운 교육행정을 저지르고 말았다. 이른바, 보수진영이라고 하는 대구, 경북, 울산교육청 등의 ‘학교의 판단에 맡기겠다’는 의도와 무엇이 다른가!

1월 23일 전남교육청이 시행한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에 관련된 교육부 이첩 공문에 따르면 연구 기간은 2017년 3월1일부터 2018년 2월 28일까지 1년 동안이고 단위 학교당 1천만원의 특별교부금이 지원되며, 해당학교에는 교과서도 무료 제공된다. 연구학교 응모는 2월 10일까지이고, 지정 결과는 2월 15일에 발표한다.

전교조전남지부는 왜곡, 편향, 오류로 가득찬 ‘국정 역사교과서’로 학생들에게 실험하는 연구학교 신청을 저지하기 위해 “사회교과 협의회”, “교원 과반수 서면 동의”,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등에 적극 대응하여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응모를 무력화시킬 것이다.

전교조전남지부는 전남도민의 자랑스러운 자유 민주주의의 정신을 존중하는 전남교육청의 올바른 역사인식과 민주적인 교육행정을 촉구한다. 또한 학기가 시작되는 3월에는 전남의 모든 학교에서 현행 검정교과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시민사회단체와 공조하여 적극 대응할 것이다.

지금이라도 장만채교육감은 부도덕한 정권의 하수인 역할을 하는 교육부의 일방적인 지시를 거부하고, 상식과 정의가 존중되는 사회를 갈망하는 도민들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

2017.2.1.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남지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