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부 분 모호하게 기술, 핵심내용 누락시켜 축소·왜곡”

5․18역사왜곡대책위원회(의장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이하 ‘대책위’)는 29일 정부의 국정 역사교과서가 5·18민주화운동을 축소·왜곡해 기술했다며 국정교과서의 전면 폐기를 촉구했다.
 

광주·전남지역 5개 정당과 9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박근혜퇴진 광주시민운동본부’가 28일 오후 5·18민주광장에서 ‘광주시민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즉각 폐기와 박근혜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박근혜퇴진광주시민운동본부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최소한의 민주적 절차와 국민의 의견수렴 없이 졸속으로 처리해 온 국정 역사교과서는 기본적 사실조차 다르게 서술하고 있고, 5‧18정신과 민주주의 가치를 부정하면서 악의적인 서술로 그 의미를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1980년 5월18일 전개 내용, 발포명령, 계엄군 진압과정 등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실의 인과관계를 모호하고 추상적으로 기술했고, 전두환·노태우가 5‧18과 관련해 내란목적 살인죄로 대법원에 의해 사법처벌 받았다는 사실과 국가기념일 등 핵심 내용을 생략하는 방법으로 왜곡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책위는 “정부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고 5‧18민주화운동을 축소 왜곡하려는 국정교과서를 당장 폐기하라”며 “대책위는 유관기관,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대해 분명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고 덧붙였다.

성 명 서 [전문]

5·18민주정신에 역행한 비민주적인 국정교과서를 전면 폐기하라!
끝내 정부는 11월28일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공개하였다.


우려했던 대로 최소한의 민주적 절차와 국민의 의견수렴 없이 졸속으로 처리해 온 국정 역사교과서는 기본적 사실조차 다르게 서술하고 있어, 민주시민으로써의 건전한 역사의식 형성을 포기하고 오직 한 가지 역사만을 가르쳐 비판적 역사의식을 막겠다는 불순한 의도를 드러냈다.

친일과 독재는 미화하고, 5·18정신과 민주주의 가치는 부정하면서 악의적인 서술로 그 의미를 왜곡했다.

80년 5월18일 전개내용, 발포명령, 계엄군 진압과정 등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실의 인과관계를 모호하고 추상적으로 기술했다.

전두환 노태우가 5·18과 관련해 내란목적 살인죄로 대법원에 의해 사법처벌 받았다는 사실과 국가기념일 등 핵심 내용을 생략하는 방법으로 왜곡했다.

이에 우리는 분노한다.
우리는 잘못된 부분에 대해 유관기관,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대해 분명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

“정부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고 5·18민주화운동을 축소 왜곡하려는 국정교과서를 당장 폐기하라”

2016년 11월 29일

5·18역사왜곡대책위원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