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현 시장 외척 구속으로 취임 후 ‘대형 악재’ 
수사확대에 ‘촉각’... "윤 시장, 인사 수습책’ 필요"

건설업체로부터 억대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외척인 김아무개(62) 전 광주시정책자문관이 구속되면서 수사여파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특히 김 전 자문관이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의 외척(이종사촌 매제)으로서 광주시정에 ‘비선 실세’ 역할을 했던 인물로 알려지면서 ‘민선6기 최대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광주지방법원 영장전담부(판사 유병호)는 지난 10일 오후 광주지검 특수부가 청구한 김 전 자문관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벌여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재판부는 김 전 자문관이 “도주와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영장을 발부했다. 김 전 자문관은 지난해 모 건설업체 등으로부터 1억 8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자문관과 변호인은 검찰 수사와 영장실질심사에서 “ㅅ건설업체로부터 경영컨설팅 명목으로 받은 비용”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자문관이 구속되면서 광주시와 전남도는 ㅅ건설업체와 관련한 공사발주에 대한 추가 비리 수사와 함께 ‘비선실세’로서 비리 의혹 등을 놓고 긴장감이 돌고 있다.

광주시의 경우 김 전 자문관이 윤장현 시장 당선 이후 민선6기 ‘비선 실세’로 계약 및 인사 등 시정에 깊숙히 관여하면서 시청 안팎에서 반발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었던 점이 부각되면서 검찰의 수사 확대에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윤 시장의 경우 취임 이후 줄 곧 민선5기 강운태 광주시장의 수차례 압수수색을 예로 들면서 ‘민선6기 시정의 도덕적 가치’를 최고로 앞세웠으나 이번에 외척인 김 전 자문관이 구속되고시청이 압수수색을 당하자 “대형악재이자 최대의 정치적 위기를 맞고 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시청 안팎과 지역 정치권에서는 “김 전 자문관 관련 인사정리와 퇴진 등 대대적인 시정혁신 등 수습책을 내놓아야한다”며 “만약 이번 사건을 김 전 자문관의 개인비리로 축소 정리할 경우 더 큰 민심의 반발을 불러올 것”이라는 여론이 강하다.

시장의 외척인 김 씨는 지난해 9월부터 지난 달 말까지 광주시에 비전과 투자분야 정책자문을 해왔으며 이 기간 동안 광주시 미래 비전과 추진전략 수립과 관련해 두 차례 정책자문했다. 이 과정에서 광주시의회 등 으로부터 ‘부작용’에 대한 강한 우려와 각종 의혹이 제기돼 9월 자문관에 임명하지 않았다.

▲ 광주광역시청.

한편 검찰은 지난 8일 오후 김 전 자문관이 사용했던 광주시청 4층 정책자문관 사무실과 서울 자택,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해 서류와 컴퓨터 파일을 포함한 자료를 확보하고 정밀 분석작업을 벌였다.

이번 사건에 대해 광주시청 일부 공무원들은 “터질 것이 늦게 터졌을 뿐이다. 검찰이 명명백백하게 수사하여 비리의혹을 규명해야 한다”, “안타깝다. 민선6기 많은 정책성과들이 또 다시 외척인사의 비리로 수렁으로 빠졌다”, “김 전 자문관 개인비리로 축소하지 말고 민선6기 윤 시장의 리더십최대 위기로 진단하여 전면적인 시정혁신과 인사혁신을 내놓아야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과연 윤장현 시장이 취임 이후 터진 ‘대형 정치적 악재’에 대해 어떤 진단과 수습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