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친정보내기 사연 담은
" 엄마찾아 캄보디아" 뮤직비디오 발표


사회적기업 (사)행복문화사업단에서는 다문화가족 친정보내기 사업을 소재로 다룬 <엄마찾아 캄보디아> 뮤직비디오를 단체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발표했다.

이 뮤직비디오는 광주광역시 '2014년 민간단체 다문화가족프로그램 공모사업'에 채택되어 제작된 것이다. 

▲ <엄마찾아 캄보디아> 뮤직비디오 장면.

<엄마찾아 캄보디아> 노래는 행복문화사업단이 2013년 3월에 캄보디아 다문화가정 친정보내기 후원 음악회를 7회 개최하여 기금을 모아 4인 가족을 캄보디아 친정을 보내면서 시작되었다.

캄보디아 친정을 다녀온 카이앙렝은 친정 갔다온 감사한 마음과 부모님에 대한 그리움을 인터뷰로 가사를 만들었고, 바위섬 작곡가 배창희 교수가 작곡을 하고, 우리 지역 가수인 박승희 가수가 노래를 불러 "엄마찾아캄보디아" 음반을 만들었다.

이 노래 음원에 맞추어 직접 캄보디아 현지 촬영한 영상들을 엮어서 뮤직비디오를 만든 것이다.

1절은 캄보디아에 있는 엄마에 대한 그리움과 사랑. 2절은 돌아가신 아빠에 대한 사랑을 그리고 있다.

1절에는 캄보디아 출발 기자회견 장면, 캄보디아 시장에서 어머니를 위해 장을 보는 장면, 엄마와 아이의 상봉. 가족들 식사 등이 다루어져 있고, 간주에서는 서광주로타리클럽이 함께한 캄보디아 우물파기 사업이 다루어져 있는 있는데, 품어져 나오는 우물에서 캄보디아인들과 로타리 회원들이 함께 춤을 추는 장면은 큰 감동이 있다.

2절에서는 아빠 산소, 한국에서 열심히 살고 있는 모습 등이 담겨 있다.

특히, 이 뮤직비디오 하일라이트인 "마이 콘느 마이너, 콘스릴란 마이너, 빠 콘느빠나 콘스릴란 빠나"는 캄보디아 어로 " 엄마 사랑해요. 엄마 보고 싶어요. 아빠 사랑해요. 아빠 보고 싶어요"를 표현한 것이다. 이 부분을 캄보디아 가사에 맞추어 친정보내기 후원에 참가했던 시민들이 직접 출연해서 우리밀로 식당에서 숟가락과 물수건을 돌리며 노래를 부르며 출연하여 더욱 재미를 주고 있다.

또한, 친정엄마와 아이의 서먹함을 이어주었던 엄마가 들려주신 캄보디아 개짖는 소리는 폐선 푸른길에서 각설이가 개로 출연하여 개짖는 소리를 표현하고, 밤새워 짖어대는 개짖는 소리를 돌아가신 아빠가 오신 건가요로 표현 하는 강력한 감동의 스토리를 담고 있다.

행복문화사업단은 이 뮤직비디오와 노래의 보급을 통해 다문화가족 친정보내기 사업이 더욱 확산되도록 할 방침이다.

뮤직비디오는 행복문화사업단 홈페이지나 유튜브에서 검색가능하며 유튜브주소는 http://www.youtube.com/watch?v=WNqs0jWcFL4 이다.

행복문화사업단은 작년 추석때 중국 다문화가족 친정아빠 경운기 선물 친정방문 사업에 이어, 금년 10월26일(일) 오후3시-5시에는 동구 KT빌딩 대강당에서 "김은희 가수의 친정엄마김치 콘서트"를 통해 베트남 다문화 가족을 친정에 보내기 위한 기금마련 콘서트를 현재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베트남 친정 방문때 김은희 가수의 친정엄마 김치를 베트남에 가지고가 친정엄마에게 드리고, 지역민들과 김치파티를 하는 스토리를 창조해 김치를 아시아문화도시 광주의 문화상품으로 이미지메이킹 하겠다는 전략이다.

내년에는 아시아문화전당에 "엄마찾아캄보디아" 노래와 사연을 뮤지컬로 올려 아시아를 감동시키겠다는 야심찬 목적을 세우고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고 있다.

행복문화사업단의 이러한 사업은 시민들 생활 속에 감동적인 사연을 발굴하여 함께 힘을 모아 현실화 시키는 시민운동으로 전환 시키고, 다시 이를 노래와 뮤직비디오, 뮤지컬, 연극 등으로 발전 시켜 관광 상품과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융복합 문화컨텐츠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문의 : 010-2620-1438, 류동훈 행복문화사업단장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