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전문]

비정규직 노동자는 죽어서도 차별받는가?
살인기업 한수원은 산재사망사고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지난 1월 6일 전남 영광 한빛원전 냉각수 방수로 작업중 민주노총 전남본부 공공비정규직 노조 영광지회 문** 조합원 등 2명의 노동자가 희생되는 산재사망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故 문** 조합원은 사고당일 원청 직원인 잠수원의 보조 업무를 담당하던중 잠수원의 사고를 감지하고 그를 구하기 위해 뛰어들었다가 참변을 당한 것이다.

그러나 한수원측은 동료를 구하기 위해 살신성인한 고인의 안타까운 죽음을 위로하고 애도하기 보다는 사고원인이 규명도 되기전에 비정규직 노동자인 고 문** 조합원은 개인과실로 사망한 사건이라며 여론을 호도하고 산재사망사고 책임을 은폐하고 있다.

또한, 사고가 발생한지 삼일이 지나도록 한수원은 자회사인 한전KPS 노동자 분향소에 들러 산재사망과 유가족 보상만 논의할 뿐 지금까지도 고 문창식 조합원의 죽음에 대해 고인의 책임운운하며 사과나 보상에 대한 어떠한 논의도 하지 않고 있다.

이번사고는 한빛원전에서 작업을 지시한 명백한 산재사망사고 이다. 또한, 안전교육과 안전지침이 전무했던 상황에 한수원과 한전KPS, 협력업체로 이어지는 다단계 하청구조가 사고의 근원이자 본질이며 핵발전소의 다단계 하청과 불법파견으로 인한 예고된 대형참사이다.

오늘은 6일 사고를 당해 함께 희생된 원청 정규직 노동자의 장례식이 치러진다. 그러나 그를 구하기 위해 뛰어들었다가 사망한 비정규직 노동자인 고 문** 조합원의 시신은 아직도 차디찬 바닥에 놓여있다.

살아생전에 비정규직 노동자로 차별받고 설움받았던 고인이 죽어서도 차별받는 이 원통한 현실 앞에 동료와 유족들은 통곡한다. 한수원은 진상을 제대로 규명하고 한전KPS 노동자에게 걸맞는 장례 예우 및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라!

민주노총 전남본부는 비정규직 노동자를 파리목숨만도 못하게 취급하는 살인기업 한수원에 대해 전남의 모든 노동자의 분노를 담아 규탄 투쟁을 전개할 것이다.

1월 9일 민주노총 2차 총파업 결의대회를 한빛원전 앞에서 전개할 것이며 살인기업 한수원 규탄 및 기업살인 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또한 공공기관 비정규직노동조합 영광지회와 고리원전에서 일하는 모든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전면파업을 통해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요구하는 한수원 규탄투쟁을 벌일 것이다.

2014년 1월 8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남지역본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