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의원, “야권연대 실패시 내년 지방선거 패배”
광주평화방송 인터뷰 출연 국정원 수사 정국 등 밝혀

박지원 의원이 윤석열 수사팀장 배제, 안철수 신당과 민주당 연대, 내년 지방선거 전망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은 21일 광주평화방송 시사프로그램 ‘함께하는 세상, 오늘’(진행 김선균기자)에 출연해 "국정원 댓글 수사를 지휘하던 서울 중앙지검 윤석열 특별수팀장이 수사 라인에서 배제된 것은 ‘제2의 채동욱 사태’"라며 "제2의 채동욱 찍어내기가 재현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래 박지원 의원 인터뷰 주요발언참조)

▲ 박지원 의원(민주당. 전남 목포). ⓒ미디어오늘 갈무리

박 의원은 신한은행에서 박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법사위 소속 일부 의원들의 계좌를 불법으로 조회한 것과 관련해 “이는 명백한 민간인 사찰이고 은행에서 동명이인이라고 주장하지만 그렇다면 민간인이라 해서 불법 계좌 조회를 해도 된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강력 대응을 천명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야권연대에 대해 “야권은 분열하면 생태적으로 패배할 수 밖에 없다”며 “만일 그것이 현실화 한다면 선거에 질 수 밖에 없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한편 박 의원은 내년 지방선거에 전남지사 출마설이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해 “아직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다”며, “당 대표 출마에 비중을 두고 도전을 준비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과 연대론에 대해 박 의원은 "야권은 분열하면 생태적으로 패배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안철수 의원에게 민주당과 함께하던지 아니면 연합, 연대해서 단일 후보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고 안 신당과 민주당 연대를 통한 지방선거 승리론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안 신당이 연대하지 않을 경우) 선거에 질 수 밖에 없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지금도 정권교체가 목표라면 함께 연대의 길에 동참해야한다"고 안 신당 연대론을 거듭 강조했다. 

민주당에 대한 호남지역 여론추이에 대해서도 박 의원은 "민주당이 잘못했다. 호남을 빼고도 그리고 호남만 가지고도 정권 교체를 할 수 없다"며 "호남을 대표하는 정치인들, 단체장들 지방 의원들이 제 몫을 다 했는가에 대해서는 많은 반성을 해야한다"고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의 자성론을 들었다. 

안철수 신당에 대해서도 박 의원은 "처음에는 안철수 의원에 대한 지지도가 높았지만 역시 정치하는 것을 보니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것을 보고 (호남여론이)안철수 신당의 새정치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지만 안철수 의원에 대한 기대감은 굉장히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진단했다.

박지원 의원 광주평화방송 인터뷰 주요발언

- "서울중앙지검 윤석렬수사팀장 수사 라인배제는 제2채동욱 사태"
- "신한은행 불법 계좌조회 고발 등 당 차원 강력 대응 할 것“
- “안철수의원 이것도 저것도 아닌 정치 기대감 하락”
-“전남지사 출마보다는 당 대표 출마에 무게” 


진행자: 현재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이시잖습니까? 들여다봐야 할 현안과 이슈, 상당히 많으시죠? 먼저 국정원 수사와 관련해 검찰의 윤석렬수사팀장이 수사라인에서 배제된 것과 관련해 어떤 입장이십니까?

박: 서울고검과 중앙지검에 대해 국정감사를 하고 있는데요 특히 윤석렬 국정원 특별수사팀장을 수사팀에서 배제하면서 오늘 윤 팀장이 국감장에 나올 것인가 하는 것이 국민들의 큰 관심이었지만 그 분은 여주지청장이어서 증인으로 나와야합니다. 그런데 오늘 국감장에 나와 아주 의미 있는 답변을 해서 아주 흥미진진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진행자: 이른바 ‘채동욱 전 검찰총장을 찍어내기’했던 황교안 법무부장관에 대해 ‘삼성 떡값’ 의혹과 관련해 황 장관 자신도 감찰을 받아야 한다고 의원님께서 직격탄을 날리셨는데요. 일회성 지적이나 문제제기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박: 채 전 총장은 국정원 댓글 수사와 관련해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공직선거법을 적용하지 말고 하는 등의 여러 수사 간섭을 했지만 굴하지 않고 그 내용을 철저히 수사를 해서 법원에 기소를 했습니다. 이번에 윤 팀장 역시 철저히 수사를 하고 중앙지검장에게 보고를 하고 이번에 국정원의 트위터 약 5만6천건을 잡아냈습니다.

이걸 4번씩 중앙지검장에게 보고를 하고 공소장 변경 신청을 했지마는 검찰 위선에서는 보고 라인에 하자가 있고 절차상 하자가 있다며 수사 배제 특히 재판을 유지하는 공소 유지에 배제함으로써 아주 어려운 수사와 재판이 진행되게 돼 있습니다.

이것은 정권의 입맛에 맛지 않으면 찍어내는 제2의 채동욱 찍어내기가 재판되고 있다고 봅니다.

진행자: 윤 팀장이 수사 라인에 다시 복귀해야한다고 보십니까?

박: 당연히 복귀해야겠지만 오늘 국정감사를 진행하면서 보니까 굉장히 어렵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런 것은 오히려 검찰 수뇌부와 박근혜 정부가 타격을 입을 것이다. 따라서 공정한 수사를 위해서 기소한 내용의 공소 유지를 위해서 윤 팀장이 반드시 복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오늘 국감에서 맨 마지막에 질문을 해왔는데요. 오늘은 사전 회의에서 총체적 정리입장에서 오늘은 1번타자로 나서서 윤 팀장에게 중앙지검장에게 수사 결과를 보고 했냐고 물었더니 보고했다고 답해서 국감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황 장관은 제가 모두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채 총장이 올바르게 수사를 하고 있었는데 또 국정원이 댓글로 정치개입 대선 개입을 한 사실을 두고 공직선거법 적용을 하지 못하도록 수사 간섭을 했습니다. 하지만 채 총장은 기어코 젊은 검사들과 소신껏 지켜냈기 때문에 황 장관 자신이 “나라면 그러한 의혹 즉 혼외자식 문제가 불거지면 감찰을 받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에 삼성떡값이 언론에 보도됐기 때문에 똑같은 잣대가 적용돼야 합니다, 그러한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에 감찰을 자청해야하고요 황 장관이 그렇게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우리 민주당이 해임 건의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진행자: 또 야당이 라응찬 신한은행 회장의 비자금을 파헤치자, 신한은행이 박 의원님을 비롯해 박영선, 이헌재 전 부총리 등의 금융계좌를 조회해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불법 사찰이라고 보십니까?

박: 라응찬 회장은 자신이 18대 원내 대표때 그러니까 3,4년전에 비자금 50억 문제가 대두됐습니다. 이때 이상득 국회부의장과 막역한 관계에 있었고 소위 영포라인과 라 회장은 상주분이십니다. ‘상주 촌놈들의 모임’ 이른바 상촌회가 있어가지고 굉장히 류우익 대통령비서실장, 그리고 중앙지검장 등이 상촌회를 구성해서 횡포가 심했습니다.

그래서 전느 신한은행 라응찬 회장에 대한 비자금 문제를 조사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는데 이것에 대한 불만을 갖고 당시 전북 군산 출신, 신한은행 행장이었는데 같은 호남출신이기 때문에 신한은행 신상훈회장이 제보를 한다고 했는데 그때까지 저는 전북 출신인지 얼굴도 몰랐어요.

그래서 문제가 됐던 것인데 신용을 생명으로 하는 은행에서 자기 회장을 보호하기 위해서 박지원, 박영선 법사위원들과 박선숙 이성남 등 정무라인 그리고 심지어 이헌재 전 부총리 김종빈 전 검찰총장들까지 불법 계좌 조회를 했다는 것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은행에서는 동명이인이라고 주장하는데 그렇다면 동명 이인이라고 해서 불법 계좌 조회를 해도 된다는 것인지 묻고 싶고 이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철저한 조사 요구를 하고 있고 우리 민주당에서도 고발할 예정입니다.

진행자: 최근 정국이 ‘엔엘엘 대화록 파기 문제’ 등으로 심각한 갈등을 빚고 있는데요. 당초 민주당, 특히 친노진영의 대응이 안일했던 것 아니냐… 이런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요?

박: 이건 처음부터 친노와 민주당 지도부가 잘못한 것입니다. 저는 정상회담 대화록을 외교사적 수치고,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생각해서라도 절대 공개해서는 안된다라고 주장했지만 문재인 의원이 이것을 바랬고 김한길 대표와 전병헌 두 지도부도 강제적 당론으로 밀어붙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을 예견했던 거에요. 그래서 그러한 잘못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의원은 만약 국가기록원의 대화록을 찾아봐서 거기에 노무현대통령이 엔엘엘을 포기한다는 기록이 있다면 자기가 책임지겠다고 했지만 우여곡절 끝에 봉하에 가지고 있던 이지원을 국가기록원에서 검증한 결과 그러한 것이 파기된 것도 아니고 그 원본에도 엔엘엘을 사수한다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순리대로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진행자: 천주교계를 비롯해 국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이 강행한 4대강 사업이 공사가 끝난 뒤 말도 많고 탈고 많은데요. 민주당에서는 특검을 요구할 계획 있으십니까?

박: 이것은 이 전 대통령이 잘못도 있지만 저는 감사원의 책임도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는 2009년도부터 국회 법사위에서 감사원장을 상대로 감사를 하라고 요구했지만 하지 않았습니다.

감사원이 3차 감사를 했지만 1차 감사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넘어갔어요. 그러다가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된 뒤 2차, 3차감사 결과는 즉 대운하와 연결되는 거다. 그리고 여기에 연결되는 건설사들의 담합문제, 그리고 문화재 지표조사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이 문제는 관계자들이 반드시 책임을 지고 이명박 전 대통령이 환경 앞에 4대강 앞에 반드시 책임을 질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이상한 것은 이명박 정부에서 여기 관계자들 2천여명에게 승진과 포상을 했고 이 명박 전 대통령은 내가 해 놓은 것에 나중에 현명한 대통령이 나와서 갑문만 연결하면 된다고 했지만 다행히 박근혜 대통령께서는 이것이 잘못이다라고 결론을 내렸기 때문에 저는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런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고 박 대통령은 국민 앞에 환경 앞에 자연 앞에 밝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진행자: 민주당 차원에서 특검 계획은 있습니까?

박: 그렇습니다. 우리 민주당은 현재 국정감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정리해서 특히 감사원이 잘못된 감사를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특검 혹은 국정조사로 이어져야하는데요. 먼저 국정조사를 하고 특검으로 이어져야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진행자: 박 의원께서는 최근 순천대에서 열린 ‘시민과의 토크’에서 “안철수 신당이 성공하려면 민주당과 연대해야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정작 안철수의원측에서는 시큰둥한 반응인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박: 야권은 분열하면 생태적으로 패배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안철수의원에게 우리 민주당과 함께하던지 아니면 연합, 연대해서 단일 후보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지만 안 의원은 여기에 응답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만일 그런다면 선거에 질 수 밖에 없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지금도 정권교체가 목표라면 함께 연대의 길에 동참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진행자: 최근 여론동향을 보면 민주당의 지지도가 텃밭인 호남지역에서도 민심이 예전만 못하거든요. 오히려 아직 생기지도 않은 안철수 신당에 대한 지역민들의 기대가 큰 것으로 나타나는데요. 민심이 왜 이렇게 변했다고 보십니까?

박: 그것은 민주당이 잘못했다 우리 호남을 빼고도 그리고 호남만 가지고도 정권 교체를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호남을 대표하는 정치인들, 단체장들 지방 의원들이 제 몫을 다 했는가에 대해서는 많은 반성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대선에서 호남에서는 문재인후보의 당선을을 위해 호남에서는 90%이상, 광주지역민들이 92%가 넘는 지지를 보여줬지만 실패한데 따른 실망이 크고 지금 정부에서 호남 인사 예산, soc등에서 소외를 받다보니 민주당에 대한 원망이 더 큰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처음에는 안철수 의원에 대한 지지도가 높았지만 역시 정치하는 것을 보니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것을 보니 안철수 신당의 새정치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지만 안철수의원에 대한 기대감은 굉장히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더욱 반성하고 저부터 변화하고 혁신하는 정치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진행자: 이제 내년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민주당의 변화가 없으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자칫 안철수 신당에 많은 자리를 빼앗길수도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아니면 기우라고 보십니까?

박: 그런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굉장히 많습니다. 따라서 제가 말씀 드렸지만 민주당에서 깨끗한 생활정치인을 많이 진출시키는 것이 필요하고요. 그런 사람들은 열심히 노력해서 호남과 함께 발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구요. 안철수신당으로 많은 선거에서의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것은 부인하지 않습니다.

진행자: 그리고 선거 이야기가 나왔으니까요. 한 가지 더 여쭙겠습니다. 박 의원님의 의지와 관계 없이 지역 정가에서는 내년 지방선거에 박 의원님이 도지사로 출마할 것이다…. 이런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럴 계획가지고 계십니까?

박: 그런 질문이 나올 줄 예상했습니다. 저는 전남지사에 나오겠다 나오지 않겠다고 말한 적도 없고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거듭 말씀드리지만 호남을 빼거나 호남만 가지고는 정권을 창출할 수 없기 때문에 내년 선거에서 광주전남북에서 승리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저는 당 대표나 대권 후보 같은 것도 여러 가지로 생각 하고 있지만 정치는 생물이기 때문에 그때 가 봐야 알겠습니다. 안철수 신당의 움직임도 잘 고려하겠습니다.

진행자: 정국 변화에 따라 도지사 출마 여부를 열어 놓으신겁니까?

박: 봐야 할 것 같구요. 모든 정치에는 명분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 민주당이 저를 당 대표로 필요로 했을 때는 거기에 던져야 하고 거기에 저도 그쪽에 비중을 두고 도전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끝으로 청취자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시죠?

박: 다시한번 광주전남북 어려운 여건에 있지만 우리 정치인들이 앞장서서 호남의 권익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건전한 민주주의 발전에 적극 나설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