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광주시, 불법택시 신고포상금제 조례 제정 약속 지켜라

불법택시운행 근절을 위한 제도시행을 촉구하는 여론이 높게 일고 있다.

진보정의당 광주시당(준)은 28일 성명을 내고 "광주시는 불법택시운행 신고포상금제 조례 제정 약속을 지켜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광주시는 지난해 불법도급택시로 인해 사망사고가 발생한 이후 지역시민사회단체와 택시 노동자들의 요구로 광주광역시는 신고포상금 조례 제정을 약속 했다"며 "신고포상금 제도는 택시업계의 각종 불법 행위 근절과 서비스 향상을 통한 시민의 안전을 도모 할 수 있는 제도"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에 따르면 충북 청주시는 지난 3월부터 시행한 ‘불법운행 택시 신고포상금제’ 도입 이후 모두 10여건의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은 "지금도 다수의 불법택시가 광주광역시의 관리감독 소홀로 운행되고 있으며, 광주시민은 자기가 이용하는 택시가 불법 택시인줄도 모른 채 소중한 생명을 맡기고 있다"며 "광주시는 당장 지역시민사회단체와 택시 노동자와 약속한 신고포상금 조례를 제정하여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불법 택시를 추방을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또 정의당은 "광주시는 불법택시를 근본적으로 근절할 수 있는 전액관리제가 하루 속히 정착 할 수 있도록 제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성명 [전문]

광주광역시는 불법택시운행 신고포상금제 조례 제정 약속을 지켜야!

◈ 불법택시 신고포상금 조례 신속하게 제정하라!
◈ 전액관리제 전면 시행으로 투명한 택시업계를!


작년 불법도급택시로 인해 사망사고가 발생한 이후 지역시민사회단체와 택시 노동자들의 요구로 광주광역시는 신고포상금 조례 제정을 약속 했다.

신고포상금 제도는 택시업계의 각종 불법 행위 근절과 서비스 향상을 통한 시민의 안전을 도모 할 수 있는 제도이다. 청주시에서는 지난 3월부터 시행한 ‘불법운행 택시 신고포상금제’ 도입 이후 모두 10여건의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도 다수의 불법택시가 광주광역시의 관리감독 소홀로 운행되고 있으며, 광주시민은 자기가 이용하는 택시가 불법 택시인줄도 모른 채 소중한 생명을 맡기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당장 지역시민사회단체와 택시 노동자와 약속한 신고포상금 조례를 제정하여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불법 택시를 추방을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더불어 광주광역시는 불법택시를 근본적으로 근절할 수 있는 전액관리제가 하루 속히 정착 할 수 있도록 제 역할을 다해야 한다.

2013년 5월 28일

진보정의당 광주광역시당(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