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문 [전문]

KTX 광주역 진입은 광주발전과 광주․전남 상생의 틀에서 검토되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2015년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KTX정차역을 광주 송정역과 광주역으로 이원화해야한다는 논란이 재가열 되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우리 광산구민과 지방의원들은 안타까움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당초 국토교통부와 광주시는 2015년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광주역을 KTX역으로 활용하는 것은 경제적 타당성과 큰 틀에서 일부 북구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익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철도가 지나는 광산구와 북구일대의 도시 발전을 크게 저해할 수 있다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광주 송정역을 광주·전남 거점역으로 일원화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 북구지역 주민들과 정치권의 반발로 KTX 광주역 진입 문제가 지역의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찬반논란으로 인해 지역간 갈등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칫 KTX 광주역 진입논란이 지역내에서 극한 대립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광주발전과 화합을 저해함과 동시에 현재 추진되고 있는 광주 송정역복합환승센터 건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여러분!

KTX 광주역 진입문제는 지역주의가 아닌 국토교통부의 용역결과를 토대로 광주발전과 광주전남 상생의 틀에서 검토되어야 합니다.

국토교통부와 광주시는 일관성 없는 철도 정책으로 교통발전의 근간을 뒤흔들고, 북구지역의 교통소통과 도시발전을 저해하는 것은 물론 지역간 갈등을 야기 시키는 이원화 정책을 중단해야합니다.

아울러 광주시는 KTX 광주송정역 일원화가 광주발전과 광주전남 상생의 틀에서 바람직하다면 북구주민들의 광주송정역의 이용과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시철도 2호선 송정역진입과 제2순환도로 진입로 개설을 추진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북구발전을 위한 광주역 활용방안을 수립해야합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여러분!

국토부나 광주시 등 모든 정부기관들의 정책입안은 일관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광주발전의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중차대한 사안을 시민의 동의 없이 번복하고, 갈등을 야기하는 것은 현명한 처사가 아님을 분명히 밝힙니다.

2015년 KTX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선택과 집중이라는 측면에서 호남의 거점역으로 광주송정역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광주시민 모두가 중지를 모으고 교통광주 백년대계의 발전을 위해 과연 어떤 것이 타당한지를 냉철하게 따져 봐야합니다.

아울러 도심지를 관통하고 있는 철로가 광주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라는 사실을 직시하고 광주발전을 위해 현명하고 지혜롭게 대처해 나갑시다.

2013.5.2

광주광역시 광산구 시․구의원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