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후광 김대중 학술상 시상식 거행
서경식 도쿄경제대학교 교수 제6회 수상자로 선정…시상식 후 특별강연도


제6회 후광 김대중 학술상 시상식이 오는 23일 전남대학교 용봉홀에서 개최된다. 최근 전남대는 ‘디아스포라’ 입장에서 소수자들의 인권과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글쓰기로 주목을 받은 재일동포 서경식(61) 도쿄경제대학교 교수를 제6회 수상자로 선정했다.

▲ 서경식 일본 도쿄경제대학교 현대법학부 교수.
시상식은 이날 오전 10시30분 거행되며 서 교수에게 상장과 상금 1,000만원이 수여된다. 서 교수는 시상식 후 11시부터 1시간 동안 ‘‘증언 불가능성’의 현재-아우슈비츠와 후쿠시마를 결부시키는 상상력‘을 주제로 서 교수의 특별강연을 할 예정이다.

서 교수는 재일조선인으로 1951년 일본 교토에서 태어났으며 리쓰메이칸 대학 서승 교수와 인권운동가 서준식씨의 동생이다. 1971년 와세다 대학 재학 중, 우리나라에서 공부하던 두 형이 국가 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되면서 1990년까지 20여 년 간 형들의 석방과 한국 민주화 운동을 위한 활동을 진행했다. 이후 형들이 석방되면서 서 교수는 자신의 경험을 살려 인권과 소수 민족을 주제로 작가 활동과 강연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으며 2000년부터 도쿄경제대학교 현대법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한편, ‘후광 김대중학술상’은 우리나라의 민주발전과 인권함양 및 한반도 평화정착에 기여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전남대가 2006년 제정한 것으로, 역대 수상자는 브루스 커밍 시카고대 석좌교수(제1회), 故 리영희 교수(제2회),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제3회), 와다하루키 동경대학 명예교수(제4회), 강만길 고려대 명예교수(제5회) 등 5명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