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등장한 앙급지어(殃及池魚)… 결백 호소
동구 사태로 유태명 청장 등 모두 19명 기소돼

▲ 박주선 광주 동구 무소속 총선 후보가 지난 3일 검찰의 중간수사발표를 '검찰의 관권선거'라며 결백함을 호소하고 있다. ⓒ광주인
박주선 광주 동구 무소속 4.11총선 후보가 하루 전 검찰의 중간수사발표에 대해 '박주선 죽이기'에 나선 '관권선거'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박주선 후보는 4일 오후 2시30분 광주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발표한 본인 측근들의 범죄혐의와 관련하여 그 혐의가 실체적 진실이라는 전제(가정) 하에 도의적 책임을 통감한다"면서도 "박주선 죽이기 차원의 검찰 개입에 의한 관권선거"라며 결백을 호소했다.

박 후보는 "지난 2월말 사건 발생 후 적법절차에 따라 신속한 수사를 요구하였다"면서 "그러나 검찰은 사건 발생 38일째에 이르러 중간수사를 발표하는 등 의도적인 지연수사를 하였을 뿐만 아니라, 급기야 선거일 8일전에 굳이 수사도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했다"고 강조해 선거에 영향을 주는 '관권선거'임을 분명히 했다.

끝으로 박주선 후보는 "구속적부심 결과 법원이 유태명 동구청장을 석방한 예가 검찰의 무리한 수사를 반증한다"고 주장하며 "검찰의 부당하고 위법한 검찰권 행사로 마치 제가 선거법을 위반한 죄인 취급을 받아 선거 결과에 큰 영향을 받을 위기에 처해 있다"고 다시 한번 '앙급지어(殃及池魚)'를 거론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광주지방검찰청 공안부(부장검사 송규종)은 지난 3일 브리핑을 통해 불법선거운동 지시, 금품제공 등의 혐의로 유태명 광주 동구청장 등 7명을 추가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11명은 구속기소, 8명은 불구속기소됐다.

유 청장은 투신 자살한 전 계림1동장 조아무개(65)씨에게 지난 1월 중순부터 2월 중순 사이 400만원을 전달하고 동구사랑여성회 회장단 14명을 구청장실로 불러 1인당 10만원권 상품권 1장씩 총 14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또한 박 의원 보좌관 이아무개씨와 특보 박아무개씨 등은 계림1동 비상대책위원회와 지원2동 경선대책위원회 등 사조직을 설치해 불법선거운동을 하도록 각 동 조직책에게 지시하고 선거 및 경선운동 자금 명목으로 5900만원을 제공한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 박주선 후보. ⓒ광주인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