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남준 후보
정남준 무소속 후보(광주 서구 을)는 4일 “부패·비리·불통 MB정권에서 자행된 불법사찰 피해자 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국가와 이명박 대통령, 사찰 당사자들을 상대로 법적 책임을 묻는 한편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자신도 불법사찰의 피해자라며 “행정안전부 차관 시절인 2008년 12월, 호남 출신 공직자 모임에서 한 발언이 문제가 되어 공직에서 물러났다”면서 “이명박 정부에서는 국무총리실 뿐만 아니라 국정원, 기무사 등 수사·정보기관에서 광범위하게 불법적인 사찰이 자행되었다”고 강조했다.

또 “불법사찰은 국가가 나서서 보호해야 할 국민의 인권과 존엄을 침해한 국기문란 행위이다”면서 “민주적 기본질서를 회복하기 위해서 불법사찰 피해자들과 함께 공동대응할 계획이다. 우선 제가 먼저 법적 대응과 함께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명박 정권의 불법사찰은 선거라는 특수한 시기에 급하게 처리할 가벼운 사안이 아니다. 진상규명과 함께 정권이 바뀌어도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면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불법사찰 재발방지 대책까지 마련하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백일하에 드러난 민간인 불법사찰·은폐조작 사건은 헌정을 유린한 ‘흥신소 MB정권’이 정치의 주체인 시민들의 대리인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다”며 “불법사찰의 피해자로서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 MB정권과 국민적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을 심판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