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전문]
언론노조 총파업 지지

방송의 공공성 회복과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신문 종합편성채널방송사(이하 조중동매TV 방송)의 직접 광고영업을 규제하는 미디어렙법 법안 제정과 통과를 위한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의 총파업을 지지한다.

일각에서는 종합편성채널사업자가 지상파 방송과 다르다하여 미디어렙법에 포함될 수 없다고 주장하지만 보도, 예능편성을 거의 지상파와 다름없이 하고 의무재전송까지 허용하는 마당에 직접광고 영업을 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그들에게 불법 무기를 주는 것과 같다.

조중동매 TV 방송 광고영업을 직접 하게 한다는 것은 미디어 시장질서의 파괴를 가지고 올 것이다. 독재정권에 아첨하고 신문불법판촉고시가 제정될 정도로 신문광고 단가를 높이기 위한 온갖 신문불법 구독판촉영업을 했던 그들이 신문광고영업처럼 방송광고영업을 하게 된다면 아주 탐욕스러운 일들이 벌어질 것이다.

방송광고의 직접영업은 보도를 빌미로 조폭처럼 갈취적인 광고영업 행태가 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하고, 기업들도 방송의 유불리한 보도에 따라 광고를 줄지 안줄지를 결정하기 때문에 언론이 언론으로서의 역할보다는 기업들의 눈치를 보는 홍보지로 전락할 수도 있다. 사실을 사실대로 보도하지 않고 제대로 비판하지 않는 작태가 만연하게 되어 언론소비자들에게는 크나큰 불행의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한나라당이 지난 8월 17일 지식경제부 청문회에서 전경련 회장을 불러놓고 대기업이 중소기업 업종까지 진출해서 상생을 하지 않는다고 질타했는데 정말로 가증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대기업들에 대해 탐욕, 야수, 정글, 먹이사슬 등 원색적인 단어를 동원해 국민들 앞에서 대기업을 비판하는 쇼를 했다. 그러나 정작 자신들은 “대기업 프랜들리”를 외치면서 중소유통상인을 위한 기업형 수퍼마켓(SSM) 규제법이나 중소기업 상생법 통과를 얼마나 저지하고 미루었는지 기억이나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한마디로 모순적인 행태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표를 의식해 대기업을 비판했다.

조중동매TV방송 직접 광고 영업을 규제하는 미디어렙법 제정은, SSM 규제법과 그 근본 취지가 같다. 유통질서와 상생을 유지시키지 않으면 국민 모두가 피해자가 된다.
미디어렙법이 제정되지 않으면 지역방송, 공익방송 등이 없어지게 되어 미디어의 다양성은 파괴될 것이다.

조중동은 신문 광고 영업을 하듯이 방송을 통한 착취적 광고영업을 할 것이 불을 보듯 뻔하고 이렇게 되면 지역방송과 공익 방송의 씨를 말리게 될 것이다. 결국 방송미디어 생태계가 서로 죽기 아니면 살기로 이전투구가 될 것이다. 그것을 통해 피해를 받는 것은 결국 언론소비자이다.

한나라당은 꼼수 쓰지 마라. 한나라당은 앞서 전경련회장을 불러놓고 중소기업 상생에 대해 지적, 질타한 것처럼 나중에 미디어 광고시장을 철저히 파괴해 놓고 방송사업자들을 불러 탐욕이니, 야수니 이런 소리하는 쇼할 생각하지 마라.

점점 심판의 날이 다가온다. 한나라당이 차지하고 있는 현재 의석수의 반이라도 건지고 싶다면 국민들과 언론노조가 요구하는 방송의 공공성 회복과 미디어 시장 질서를 위한 미디어렙법을 제정하여 통과시켜라. 그렇지 않으면 유권자인 언론소비자의 준엄하고 따끔한 심판을 겪게 될 것이다.
2011년 8월 22일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