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시민사회단체 중심으로 조례제. 개정 등 토론
 추모관 건립, 상설 공연 및 교육 등 다목적 공간 활용


광주 북구 운정동 옛 5.18묘지(민족민주열사묘역)를 새롭게 정비하자는 여론이 일고 있다.

광주전남진보연대와 광주전남추모연대는 30일 오후 광주시의회 회의실에서 ‘망월동 3묘원 관리 및 정비를 위한 토론회’을 열고 추모공간으로써 건축물의 신축과 민족민주열사묘역으로서 관련 조례 제.개정이 필요하다는데 참가자들의 의견을 모았다.

▲ 광주 북구 운정동 옛 5.18묘지(민족민주열사묘역). ⓒ광주인
이날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한현우 광주전남추모연대 집행위원장은 "민주주의와 인권의 정신을 체험하고 명상하는 미래의 희망의 공간, 민주화 운동의 현재성이 살아 숨쉬는 공간, 5.18 열사와 민족민주열사와 상생의 공간으로 옛 5.18묘역이 관리. 정비돼야 한다"고 목적과 방향을 내놓았다.

관리와 정비사업의 내용에 대해 한 위원장은 “현 묘역 입구 주차장에 추모와 교육의 기능을 갖춘 친환경적인 신축 건축물이 필요하다”며 “2층 이하로 세미나실, 교육관, 상설전시장, 소규모 공연장, 사무실, 휴게실 등 다목적 기능을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 30일 거행된 고 정광훈 한국진보연대 상임고문의 49재 모습. ⓒ광주인
또 현 묘역은 5.18사적지로서 지위 그리고 사회적으로 민족민주열사묘역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나 적용되는 조례와 법률은 일반묘지에 따르고 있어 충돌이 빚어지기 때문에 제정 및 개정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한 위원장은 “현 3묘역에는 5.18사적지 보존 및 관리에 관한 조례,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장사 등에 관한 법률 등을 적용받고 있다”며 “전국의 민주화유공자 및 희생자들이 묘역의 상징성 때문에 안장을 하고 싶어도 ‘광주시 1개월 이상 주민등록상 주소지 게재’라는 조례 때문에 일부 타지인의 경우 고소. 고발을 당해왔다”고 현실적인 어려움을 들었다.

현 묘역을 추모공원으로 조성하는 방안으로 한 위원장은 “시각적인 불편함을 일으키는 현재의 관리소, 화장실, 창고 등 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고 조형물과 조경시설 설치하여 참배객 들이 휴식과 명간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현 묘역에 설치돼 있는 일부 유적물 보수 및 관리 그리고 묘역 명칭도 현재 ‘옛 5.18묘지’, ‘민족민주열사묘역’, ‘민족민주묘역’ 등으로 혼재돼 쓰이고 있어 통일이 필요하다”며 “신축 건축물의 명칭, 추모공원 명칭 공모 등”을 제안했다.

묘역 정비와 관리를 위해 한 위원장은 “우선 광주시와 광주시의회 그리고 시민사회단체가 공동으로 조직을 구성하여 현장답사와 구체적인 실태 파악, 전문가 그룹의 참여와 연구 등”을 제시했다.

일부 참가자들은 체계적인 관리와 정비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정부차원의 민족민주공원사업과 관계, 5.18과 민족민주운동의 상호보존과 민족민족묘역으로서 자리매김, 추진과정에서 광주공동체 정신 실현과 시민의 대거참여 필요, 충분한 소통 그리고 차분한 준비과정 등을 주문하기도 했다.

민족민주열사묘역의 관리와 정비문제는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강운태 광주시장도 적극적인 협조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져 민관정 공동으로 묘역이 새롭게 단장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