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명 서 [전문]

5·18을 폄하한 김현욱의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임명을 즉각 철회하라

최근 이명박 대통령은 김현욱이라는 사람을 장관급인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에 임명하였다. 김현욱은 전두환이 광주학살을 자행하고 집권한 뒤 만든 민정당 의원 출신으로 81년부터 내리 3선을 한 전두환 충신이며, 바로 얼마 전에는 5·18민중항쟁을 폄하하고 5·18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방해한 극우세력의 핵심이다.

국가가 ‘민주화운동’으로 인정하고 ‘국가기념일’까지 제정한 5·18을 “북한 특수군의 소행”이라고 왜곡하며 “북한의 대남공작에 의하여 계획된 민중반란”이라고 비방한 극우집단 국정협 운영위원을 ‘민주평화통일’을 자문하는 기구의 최고책임자로 임명한 데 대하여, 우리 5·18민주유공자들은 실망을 넘어 분노를 금할 길 없다.

우리는 지난 5월, 5·18민중항쟁을 왜곡·폄하하는 반민주 극우세력을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었다. 특히 5·18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방해한 ‘국가정체성회복협의회’와 ‘한미우호증진협의회’ 등 극우집단의 책동을 규탄하고, 이명박 정부가 그런 시대착오적이고 헌정질서를 짓밟는 극우세력의 준동을 더 이상 비호하지 말라고 촉구했었다. 그자들은 심지어 ‘5·18민주화운동에 관한 특별법’을 위헌이라고 몰아붙이고, 전두환 등 내란 범죄자들을 유죄판결한 사법부의 심판을 “이적행위요 국가전복행위”라고 매도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민주화에 초석이 된 5·18민중항쟁과 5·18특별법과 사법부의 정당한 심판에 대하여 악랄한 비방을 하며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훼손하는 집단의 인사를 어떻게 헌법기관의 최고책임자로 임명한단 말인가?

5·18민중항쟁의 역사를 왜곡하고 법을 부정하는 사람을 민주평화통일 정책을 자문하는 헌법기관의 수장으로 임명한 것은, 민주평화통일을 위해 온몸을 바쳤던 5·18민주유공자와 광주·전남 시도민에 대한 모독이요, 민주주의와 평화통일을 향한 국민의 염원을 깔아뭉개는 행위다. 우리는 이명박 대통령이 5·18민중항쟁을 모독한 인사를 민주평통 부의장에 내정한 것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11년 6월 14일

5·18민주유공자회(공법단체)설립추진위원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