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인프라는 중국 관광객 유치에 초점맞춰 구축 당부

박준영 전라남도지사는 28일 “내년 여수세계박람회가 끝나면 박람회와 관련된 SOC를 대체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박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국고건의 신규사업 발굴 보고회를 갖고 “그동안 여수세계박람회를 계기로 전남에 많은 SOC사업이 추진돼 왔다”며 “앞으로 SOC 사업 발굴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 박람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나가자”고 독려했다.

이어 “일부 SOC 사업의 경우 수년째 정부에 건의하고 있지만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매년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경제성이 없더라도 꼭 필요한 시설은 정책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끔 논리를 잘 개발하고 사업의 우순순위를 잡아서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따라 사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건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지사는 또 “해양 인프라 확충사업은 수산자원화와 관광산업화 등 크게 두 분야로 나눠 집중적으로 건설돼야 한다”며 “특히 해양복합시설이나 마리나, 해중공원 등 관광산업화 관련 사업에 대해서는 바다에 엄청난 관심을 쏟고 있는 중국 내륙 관광객 유치를 타깃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수상가옥촌을 근간으로 하는 국제휴양타운 조성사업은 갯벌 위 고정식과 해안의 부유식으로 나눠 건설하는 등 주변 환경과 지역색에 맞는 휴양시설로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박 지사는 “연말에 일부 썽썽한 것처럼 보이는 도로를 다시 포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배정된 예산을 모두 사용하기 위한 불필요한 공사를 진행하는 행태는 사라져야 한다”며 “공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남은 예산을 허비하지 말고 아껴 꼭 필요한 다른 사업에 투입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관리해나가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