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해남신문-MBC 명예훼손 관련 보도
<해남신문>,  "MBC보도 '자사 명예 훼손' 사과" 요구

지역언론이 지방자치단체장의 ‘하수인’처럼 비춰진 MBC보도에 해당 언론이 분개했다.

1일 <미디어오늘>인터넷판 보도에 따르면 해남신문이 “MBC 보도로 인해 자사의 명예가 훼손됐다”며 MBC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 것.

▲ ⓒ미디어오늘 누리집 갈무리

“해남신문이 지난달 15일 발표한 입장에서 해당기사와 관련 없는 해남신문의 실명이 여과없이 표출돼 21년간 지역언론의 본분을 다해 온 해남신문의 명예를 실추시킨데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고 <미디어오늘>은 보도했다. (아래 해남신문 입장 전문 참조)

논란이 된 보도는 지난달 14일 MBC 뉴스데스크 <자치단체장 호화관사는 기본, 기자는 부하직원?> 리포트였다.

MBC는 지난 6·2지방선거 당시 금품 살포 개입 혐의로 검찰과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박철환 해남군수가 호화 관사까지 구입했다는 제보를 받고 취재에 나섰다.

박 군수는 현지 취재에 나선 MBC 취재진을 자신이 취임 전까지 살았다는 허름한 집으로 이끌고 갔는데, 이 과정에서 나온 박 군수의 발언이 논란이 됐다. 박 군수는 “야! 신문기자 너희들도 좀 따라와. 해남신문 기자들도!”라고 말했고, 이 발언은 음성과 자막으로 고스란히 방송됐다.
 
MBC는 “말투만 보면 군수를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기자들은 부하직원이나 마찬가지였다”고 지적했는데, 해남신문 쪽은 자사 제호를 익명처리하지 않고 음성을 막음처리하지 않은 점을 사과하라는 것이다. 특히 MBC 취재진은 “군수를 옹호하는 어느 주재 기자의 회유 전화까지 받았다”며 그 통화내용을 공개했으나 정작 이 기자의 소속사는 익명 처리했다.

해남신문 오영상 편집국장은 자사 기사에서 “해남군청 출입기자는 청사를 나오다 MBC취재진과 홍보실 직원들을 보고 무슨 취재인지 알아보고 있던 중이었다”며 “군수의 막말 부분에서 군수와 눈이 마주친 죄밖에 없다”고 밝혔다. 해남신문은 “군정을 감시해야 할 언론의 책무를 단 한 번도 방기한 적이 없다”고 강하게 반박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당시 상황을 취재 보도한 MBC 기자는 30일 “군수가 말한 ‘해남신문’이 특정 신문사를 가리키는 것인지 몰랐다”며 “해남신문 쪽에 지난 21일 사과 메일을 보냈다”고 말했다. 회유 전화를 걸어온 기자의 소속사를 익명 처리한 것은 특정 신문사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지만, 군수가 말한 ‘해남신문’은 해남지역신문들을 통칭하는 것으로 알았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해남신문 쪽은 “해당 기자의 사과 메일은 받았으나, 기자 개인이 아닌 MBC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고 <미디어오늘>은 전했다.

또한 <미디어오늘>은 (사)바른지역언론연대 소속 32개 지역신문사들도 “지방일간지와 지역신문들 중에 여전히 존재하는 사이비신문이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지방자치를 감시견제하는 신문들까지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했다”며 유감의 뜻을 표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2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오영상 해남신문 편집국장은 “지난달 22일 해남신문 임직원 명의로 공개서한을 전달했지만 아직 MBC의 답변은 받지 못했다”며  “이번 주까지 MBC의 공식사과가 없을 시에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는 등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오 국장은  “MBC도 해남신문의 요구를 수용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남신문 입장 [전문]
최근 MBC 뉴스데스크 보도에 대한 해남신문의 입장

우리는 지난 14일 밤 MBC가 뉴스데스크 보도를 통해 마치 해남신문이 지역언론으로서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것처럼 비쳐진데 대해 분노를 금할 길 없다.

특히 해당기사와 관련없는 해남신문의 실명이 여과없이 표출돼 21년간 지역언론의 본분을 다해 온 해남신문의 명예를 실추시킨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

또한 해남군수가 본사기자를 포함한 지역기자들에게 반말로 명령하는 말투가 방송돼 결국 공인으로서 신분을 망각한데 대해 해남군수의 공식적인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촉구한다.

끝으로 해남군수는 신문은 公器(공기)이며 기자는 公人(공인)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2010년 11월 15일

해남신문 임직원 일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