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관련 집행부 등 42명, 인사위 25일부터…노조원들 '나도 징계하라' 반발  뉴스검색 제공제외

MBC가 오는 25일부터 최근 파업 관련 42명 노조원들을 상대로 징계를 결정할 예정이다. 징계 수위에 따라 해고까지 나올 것으로 보여, 파업 이후 MBC를 둘러싼 논란이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MBC는 25일~26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노조 집행부 18명, 직능단체장 8명(MBC PD협회· 기술인협회·카메라감독협회·아나운서협회·기자회·미술인협회·보도영상협의회·경영인협회), TV 제작본부 보직부장 12명, 조합원 4명 등 총 42명의 징계를 결정할 예정이다.

현재 25일 조합원 26일 집행부 관련 인사위가 예정돼 있으며, 집행부는 인사위에 불참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25일 저녁께 조합원·26일 오전엔 집행부 징계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징계 대상자들이 재심을 할 경우 다음주께 다시 인사위가 열릴 예정이어서, 징계가 최종 확정되는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상당수 인사위원들은 "노코멘트"로 함구하고 있어, 구체적인 징계 수위에 대한 다양한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인사부 관계자는 "92년 파업 때는 집행부 15명이 사법 처리를 받은 뒤 노사 합의에 근거해 결국 징계를 받지 않아 해고자가 없었고, 96년엔 위원장만 해고된 뒤 약1년 뒤 복직됐다"며 "이번엔 징계 수위를 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엔 과거와 달리 인사위원장인 황희만 부사장이 파업 관계자여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 조합원은 "전교조처럼 대량징계가 재연될까 우려스럽다"며 "사측이 내부의 비판 여론을 중시할지, 정권이나 외부의 여론을 중시할지 징계 수위에 따라 판명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조합원들은 인사위 소식이 알려진 지난 19일부터 현재까지 사내 게시판에 수십 여 건의 글을 남기거나 사장에게 메일 등을 보내며 징계 움직임에 반발하고 있다. 징계 대상자가 아닌 조합원들은 사내 인트라넷에 '명단에 제 이름이 없다', '나도 회부하라', '대국민 거짓말에 대한 징계는 누가 합니까' 등 글을 올리고 있다.

한 조합원은 "파업 철회를 요구하면서 사장님은 현업 복귀시 모든 걸 열어 놓고 대화하겠다고 공언하셨다"면서 "(그런데)지난 5일 정도의 시간 동안 어떤 진정성 있는 대화의 노력이 있었나요? 모든 대표들이 징계를 받는 상황에서 대화가 가능하다고 저는 생각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다른 조합원은 "인트라넷 자유게시판에 올린 글조차 징계의 소재가 된다는 발상, 놀랍고 허탈하다"며 "백주대낮에 MBC가 '쪼인트 까인 좌파 청소부가 사장으로 온 곳'이 돼버렸는데도 나 몰라라 하고 있는 사장께서 야기한 명예 실추가 훨씬 더 엄중하고 심각하다"고 밝혔다.

노조는 "해고무효소송 등 법적 조치를 포함해 징계 수위를 보고 행동을 결정할 것"이라며 "중징계를 한다면 파업을 포함해 모든 수단으로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