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각 이사장, “전교조, 학교를 무너뜨리려는 세력”비난-
교사부당비리 관련 “명문교로 도약시키려는 의욕에서”

학교법인 정광학원 이사장이 지난해 교사부당채용에 대해 공개적으로 두둔하며 시교육청 징계에 대한 불만과 전교조 소속 교사들에 대해 경고성 발언을 내놓아 비난여론이 일고 있다.

김태현 정광학원 이사장(석정각 목포 보현정사 주지)은 15일 ‘모범교사 표창식’에서 공개적으로 교사부당채용을 "명문교로 도약시키려는 의욕에서 발생된 일"로 치부하고 정광고 교사들의 학교바로세우기 운동에 대해 “학교를 흔들어 무너뜨리려는 세력들”로 공개적으로 비난했다.

▲ 지난해 4월 15일 전교조광주지부가 정광학원 교사부당채용과 관련 학교 정문에서 해당 책임자 문책을 촉구하는 펼침막 시위를 전개하고 하고 있다. ⓒ광주인

김 이사장은 이날 교직원 일부 학부모들을 상대로 한 인사말에서 교사부당채용에 대해 “금품 수수나 청탁 등 부정한 거래가 있었던 것은 결코 아니었다”면서 “우수 교사를 채용하여 학생의 학력을 향상시켜 학교를 명문교로 도약시키려는 의욕에서였던 것”이라고 비리행태를 노골적으로 두둔한 것.

이어 김 이사장은 “이유야 어찌하든 과거 절차상의 문제로 교육청의 감사를 받게 되었고, 그 결과 절차상의 하자로 위법성이 있다하여 적법하게 징계가 이루어 졌다”며 교직원과 학부모에게 사과했다.

교육청 중징계에 대해 김 이사장은 “교육청으로부터 행․재정적 불이익을 받음으로써 2중의 처벌을 받았다”면서 “이는 헌법의 ‘과잉금지’ 정신 원칙에 저촉되는 과도한 행정 조치이기에 ‘국가 권익 위원회’에 행정 심판을 청구 하였으나, 각하 결정을 받았다”고 시교육청의 징계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각하결정에 대해 김 이사장은 “적절한 시기와 절차를 거쳐 차후 대응을 할 것”을 시사했다. 이어 김 이사장은 일부 교육단체와 전교조 교사들의 비리책임자 처벌주장에 대해 “학교 발전을 항상 질시하고 학교를 흔들어 무너뜨리려는 세력들이 절차상 잘못을 부정과 비리로 과대 포장하여 선전 선동하여 사회적 이슈로 확대시키고 있다”고 몰아 붙였다.

이에 대한 근거로 김 이사장은 “어떤 단체가 학교에 부정과 금품수수 정황이 있다고 하여 고발했으나 검찰수사 결과 무고로 결론이 났고, 지난 2009학년도 일련의 정광학원 사태가 단순한 절차적 위법임이 입증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이사장은 “모든 개혁에는 노선과 속도, 그리고 방법의 차이가 있으며, 특히 공정한 인사 제도의 확립과 실천으로 조그마한 불신도 받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무엇이 진정한 개혁인지 다시 한 번 성찰해달라”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또 본지가 지난달 26일 보도한 ‘정광학원 이사장 퇴진, 무자격 교장 퇴진 교감문책 전교조광주지부 정광중․고등학교 분회’ 성명 발표와 관련 “학교 발전에 진정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한 것인가 깊은 우려와 회의의 심정이었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이와 관련 김 이사장은 “학교 내부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나 집단에서 볼 때는 마치 우리 정광학원이 전교조 소속교사들과 대립하여 학생 교육은 뒷전이라 여겨질까 걱정스럽다”며 “성명서를 발표할 때는 보다 더 신중하게 정광의 소속 교직원으로서 입장을 더 생각해 달라”고 요구했다.

끝으로 김 이사장은 정광학원 이사장으로서 “△교사 조언과 건의 수렴하여 법인운영과 학교 경영에 반영 △고교 우수성과 교사 해외연수 등 포상 △중학교 교장 추천 교사 포상 △해당교사 승진 반영 등”을 약속했다.

이같은 김 이사장의 공개비난에 대해 정광중.고 전교조 소속 교사들은 학교법인 비공개 누리집에 비판 글을 게재하는 하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또  전교조 광주지부 한 간부도 “소속 교사들의 학교바로세우기 운동을 왜곡.폄하하는 노골적인 겁박”이라며 “김 이사장의 발언에 대한 진상파악 등과 향후 대응책을 논의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광학원은 지난해 1월 교사를 채용하면서 순위조작 등이 드러나 광주시교육청으로부터 정 아무개 정광고 교장 해임 등 중징계를 받았으나 법인측이 이를 묵살, 6개 학급 감축 및 경상운영비 지원 중단 등의 제재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