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분위, 미선임이사 2명 선임. 통보...범대위, “교과부, 사분위 결정에 분노”
인문대 학생회장 삭발식 등... “구성원 총단결로 민립대학 지켜내자” 결의 


교육과학기술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지난 11일 조선대학교 법인에 미선임 이사 2명에 대한 임명을 통보한 뒤 조선대학교 ‘민주적 정이사 쟁취를 위한 범조선 비상대책위’는 당일 임명 통보 거부 성명을 발표한 데 이어 16일 기자회견과 삭발식을 열고 반발했다.

▲ 조선대 범대위는 16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교과부와 사분위의 미선임이사 2명 선임.통보를 '인정할 수 없다'며 거부했으며, 인문대 학생회장이 삭발을 하는 등 격렬하게 반발했다. 이재규 조선대학교 노조위원장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상현 기자

▲ 양창흠 인문대 학생회장(한문학과 4년)이 삭발을 하고 있다. ⓒ이상현 기자
학교법인 조선대학교 ‘민주적 정이사 쟁취를 위한 범조선 비상대책위’는 16일 오전 10시30분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과학기술부는 3월 11일 조선대학교 법인의 미선임 이사 2명을 임명, 통보한 교육과학기술부와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우려를 넘어 분노를 억누를 수 없다”며 “학교법인 조선대학교 구성원 모두는 비리집단의 학내 복귀를 절대로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아래 성명서 참조)

범대위는 “학교법인의 이사선임권은 사립학교법 및 학교법인 조선대학교 정관에 따라 이사회에 있는 데도 불구하고 교육과학기술부와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이사선임권을 행사하여 구경영진이 추천한 2명을 임명함으로써 비리집단으로 하여금 학교법인의 운영에 개입할 수 있는 여지를 넓혀주었다”며 △정상화 원칙에 위배된 박성숙 즉각 사퇴 △교육과학기술부가 임명한 주광일, 정순영의 조선대학교 이사직 즉각 사퇴를 주장하고 구성원 총단결로 민립대학 지켜내자고 결의했다.

기자회견에는 송선종 전 전교조 위원장, 장원섭 민주노동당 광주광역시장 후보, 장휘국 광주광역시 교육감 후보 등이 자리를 함께 했으며 양창흠 인문대학생회장(한문학과 4년)이 삭발식을 가졌다.



▲ 양창흠 인문대 학생회장이 삭발을 하는 동안 장휘국 범시민교육감 후보와 장원섭 민주노동당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안타까운 마음을 담은 입장을 밝혔다. 장원섭 후보는 "조선대 학원민주화투쟁은 20여년 전에 했었다. 다시 학원민주화투쟁을 하는 게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상현 기자

다음은 이날 범대위 성명서 전문.

미선임 이사 2명에 대한 선임통보를 전면 거부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3월 11일 우리 법인의 미선임 이사 2명을 임명, 통보하였다. 이를 접한 우리 구성원은 교육과학기술부와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우려를 넘어 분노를 억누를 수 없다.

학교법인의 이사선임권은 사립학교법 및 학교법인 조선대학교 정관에 따라 이사회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과학기술부와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이사선임권을 행사하여 구경영진이 추천한 2명을 임명함으로써 비리집단으로 하여금 학교법인의 운영에 개입할 수 있는 여지를 넓혀주었다.

우리 구성원이 법인 정상화를 원했던 것은 보다 나은 교육여건을 만들고자 함이었지 불필요하고 위법한 일로 학생들의 학습권이 침해받는 상황을 원하는 것이 아니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교육적인 입장보다 비리집단의 입장을 받아들인 2명의 이사 임명은 어떠한 명분으로도 납득하기 힘들다.

이에 우리 구성원은 미선임 이사 2명에 대한 선임통보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음을 천명하며,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 다 음 -
하나: 교육과학기술부가 임명한 주광일, 정순영은 학교법인 조선대학교 이사 직을 즉각 사퇴하라 !!!

하나: 정상화 원칙에 위배된 박성숙은 즉각 사퇴하라!!!


2010년 3월 11일

민주적 정이사 쟁취를 위한 범조선비상대책위원회

박철웅 일가와 추종세력 학원복귀 저지 및
민주 정이사 쟁취를 위한 조선대 민주동우회 입장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와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는 미선임된 이사에 부정비리 경영 등으로 해임된 박철웅씨 일가가 추천한 이사 2명을 정이사로 선임∙통보했다. 우리는 이번 교과부의 선임통보를 단호히 거부한다.

사분위와 교과부의 이번 정이사 통보 결정이 구성원들을 분노와 충격에 휩싸이게 한 것은 설립역사를 날조하고 비리∙폭력∙세습 경영을 일삼다 축출된 박철웅씨 일가 등 전경영진이 이사회의 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이는 곧 구체제의 복고를 의미한다.

지난 22년간 지속된 대자협 중심의 1∙8민주체제를 생각해 볼 때, 우리는 사분위와 교과부의 이번 정이사 통보 결정을 결코 수용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설립 역사와 정신을 생각할 때, 지역민의 의사를 철저히 외면한 사분위와 교과부의 결정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구성원들은 법인 정상화 4대원칙을 세운 것이며, 박철웅씨 일가의 경영 복귀를 그토록 반대했던 것이다. 광주광역시장 출마 (예비)후보자들 또한 공동 합의문에 서명한 것이다.

이에 우리는 단순히 박철웅씨 일가 이사 사퇴 주장을 넘어, 구성원들과 지역민의 의사를 외면한 채 사분위와 교과부에 의해 선임∙통보된 이사진 전원 사퇴를 주장하는 것이다. 그리고 구성원들과 지역민들의 민주정이사 실현 노력에도 불구하고 거꾸로 박철웅씨 친딸 박성숙을 정이사로 받아들이는 데 앞장섰던 대학집행부에게 실망과 함께 지금의 상황에 대한 분명한 견해와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한다.

우리의 주장
- 교과부가 통보한 박철웅씨 일가 추천 이사 2명을 단호히 거부한다.
- 지역민과 구성원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은 이사진은 전원 사퇴하라
- 철새 정치인 강현욱은 즉각 사퇴하라.
- 총장은 법인 정상화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라
2010. 03. 16.

조선대학교 민주 동우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