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원 출마 선언문 전문]

서구를 글로벌 인재 육성의 교육 도시로 건설
학생과 선생님과 학부모가 행복한 광주교육 


학생과 선생님과 학부모를 섬기는 의정활동으로 서구를 글로벌 인재육성의 도시로 만들고, 빛고을 광주의 교육중심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서구 구민 여러분 !

저는 1967년 3월 1일 교육계에 몸담아 41년 6개월 동안 교사로, 교감으로, 장학사로, 장학관으로, 교장으로, 초등교육과장으로, 교육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면서 ‘정직과 성실, 사랑과 열정’을 교직생활의 신념으로, 맡은 바 역할에 대한 다양한 업무들을 ‘언제나 어디서나 최선을 다 하자.’라는 마음으로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학생사랑을 신념으로 봉직하였던 교사 시절의 열정과, 교사들의 손발이 되려고 노력하였던 중간관리자로서 교감시절에 익힌 봉사적 리더십과, 또한 동·서부 교원인사 단일화를 처음 실시하여 인사 혁신을 기하였던 초등인사담당장학관 시절의 혁신적 리더십과, 교장시절에는 창의적인 학교경영 마인드와, 광주광역시교육청 초등교육과장으로서 유치원·초등학교·특수학교의 장학행정 업무와 인사행정 업무를 직접 지휘하였고, 서부교육을 총괄하는 서부교육장 재임시절에는 ‘글로벌 시대를 열어갈 아름다운 품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 육성’을 교육지표로 삼고, ‘학생에게는 꿈과 희망을, 교직원에게는 긍지와 보람을, 학부모에게는 믿음과 감동을 주는 서부교육’을 펼치는데 신명을 다하여 교육적 성과를 거양한 바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학생지도에 전념했던 교사 경험과 교장, 교감시절에 쌓아왔던 창의적인 학교 경영 마인드와 전문직으로서 다양한 교육행정경험을 바탕으로, 『서구를 글로벌 인재육성의 도시로 만들고, 빛고을 광주의 교육중심도시』로 만들어 학교에 가는 학생이 행복하고, 학생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행복하고,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학부모가 행복한 광주교육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서구 교육의원 출마를 위한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서구 구민 여러분 !

이제 저는, 그동안 쌓은 교육에 관한 사랑과 열정의 교육애, 경륜과 실천의 교육행정능력,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통합적 리더십을 바탕으로 서구교육, 더 나아가서 광주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학생과 선생님과 학부모로 이루어진 서구 교육협의회를 구성하여 광주교육의 확실한 견제와 감시자가 되겠습니다.

교육의원은 학교교육과 교육행정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견제하고 감시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견제와 감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조직이나 행정 내용을 잘 모르면 그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따라서, 30년의 학교교육 경험과 11년의 교육행정 경험을 가진 제가 견제와 감시의 적임자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정기적으로 학생과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선생님과 학부모, 지역주민으로 구성한 서구교육협의회를 구성하여 학생, 학부모 그리고 지역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견제와 감시 역할을 다 하겠습니다.

둘째, 학교별 학력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학력 최고의 서구 학생을 길러내도록 지원하겠습니다.

21세기 글로벌시대를 이끌어 갈 사람은 학력이 우수하고 지혜로운 머리와 가슴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력증진을 위하여 학교별 학력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성적 우수 학생은 개별화 심화프로그램을 투입하고, 학습부진학생은 온종일학교 운영 등으로 기초·기본교육을 충실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국 최고의 영어교육과 유비쿼터스 정보화교육 환경을 조성하도록 철저한 감독자가 되겠습니다.

셋째, 학생 인권 존중하기 운동을 전개하여 긍정적이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학생을 길러내도록 지원 하겠습니다.

자기 자신을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그래서 자신감과 자존감, 자긍심을 갖고, 타인과 모든 사물에 대한 긍정적인 가슴을 가지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만이 글로벌 시대의 인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의 긍정적인 인간교육을 위한 교원교육을 강화하도록 지원하고, 학생 인권 존중하기 운동을 전개하며, 칭찬과 격려가 넘쳐 흐르는 교실을 만들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초·중·고등학교 학교군을 조정하고, 노후화된 학교 교실의 재배치사업을 추진하여 행복한 교육환경 구축에 노력하겠습니다.

학교교육 환경은 학생들의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데 불편이 없고 학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학교에 보낼 수 있도록 초·중·고등학교 학교군을 조정하고, 노후화된 학교 교실의 재배치사업을 추진하여 행복한 학교교육환경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영·유아, 장애학생 지원에 앞장 서 소외 계층의 교육 혜택을 늘려가겠습니다.

영아원, 유아원, 어린이집, 유치원의 균형발전을 위하여 환경을 개선토록 지원하고, 만 3·4세 저소득층 교육비 지원과 만 5세아 무상교육을 점진적으로 확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보조원 배치와 예산지원을 확대하고, 재택 장애학생들도 교육의 혜택을 받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여섯째, 무상급식을 확대해 학생 건강과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 유기농 급식을 실현하기 위하여 서구 관내 농가와 물류 시스템 연계방안을 자치단체와 협의하여 마련하고,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무상급식을 확대 실시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보하는데 노력하겠으며, 식재료 검수와 급식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청과 자치단체와 협력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일곱째, 학생과 주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를 주민문화센터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학생들은 온종일 학교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활동 시설및 프로그램을 마련하도록 하고, 학부모나 주민들도 학교 시설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운동장의 인조잔디 확대 설치 추진, 운동장 및 학교 주변의 조명시설 확대 설치, 학교 운동장 공간에 학생과 주민 쉼터와 체육시설을 활대 설치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덞째, 고충해결 창구를 개설하여 학생과 선생님, 학부모를 섬기는 교육의원이 되겠습니다.

항상 낮은 자세로 봉사하는 마음으로 학생과 선생님, 학부모를 섬기기 위하여 이들과 소통하고 수렴된 의견을 의정활동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사 역할을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하여 학생의 학교생활에서 어려움을 해결하는 상담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학부모 고충 해결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 운영하고, 선생님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하여 교사 고충해결 창구를 개설 운영할 것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학생, 선생님, 학부모 여러분 !

저는 그동안 교육에 대한 사랑과 열정, 교육행정의 통합적 리더로써 고민해 오고 실천해 온 교육과 교육행정에 대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자녀와 광주교육의 미래를 위하여 교육 현장의 문제를 알고 의정활동을 할 수 있는 저를 믿고 서구 교육의원으로 힘을 보태주실 것을 간절히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2010. 3. 17일
광주광역시 서구 교육의원 예비후보 장관수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