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건의안 46개 자치단체 대상 24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여수시민대책위, "통합안 모두 반대 응답해 달라" 반대 호소

도시통합과 관련한 여론조사가 오는 24일 부터 다음달 6일 사이 실시된다고 23일 행정안전부가 발표했다.

주민 여론조사는 지난달 30일 행정안부에 제출된 통합건의 안에 포함된 전국 46개 시·군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여수·순천·광양·구례 지역도 이 기간에 통합관련 찬.반 여부를 묻는 주민여론조사가 진행된다.

23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여수·순천·광양은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구례군의 경우는 1000명의 표본 추출이 어려워 읍.면.성별.나이 등을 고려해 1000명 이하로 표본을 추출한다.

조사 문항은 통합 안에 대한 찬반 여부를 직접적으로 묻는 단순한 형태로, 복수의 통합 안이 제출된 지역에 대해서는, 각 통합 안에 대한 찬반 여부를 개별 문항에서 묻게 되며, 응답자는 각각의 통합 안에 대해 모두 찬성 또는 반대 표명을 하면 된다.

조사방식은, 컴퓨터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CATI) 방식으로 조사가 진행된다.

이 같은 방법으로 광양만권의 경우는 여수·순천은 여수·순천·구례·광양, 여수·순천·광양, 여수·순천·구례, 3개안에 대한 조사를, 구례는 여수·순천·구례·광양, 여수·순천·광양, 여수·순천·구례 2개안에 광양은 여수·순천·광양 1개안에 대한 도시통합 찬반여부를 조사하게 된다.

행안부 관계자는 "결과는 조사가 끝나는 11월 초 모두 공개가 될 것이다"며 "찬성의견이 반대보다 높은 지역에 대해서는 지방의회 의견 청취, 필요한 경우 주민투표 실시 등 통합절차를 밟아나간다"고 밝혔다.

또한 관계자는 "조사 문항에 대해서도 사전 각 지자체와 조율을 하려고 했지만 찬반 입장차이가 서로 커 갈등만 더 부추기는 것 같아 생략을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통합관련 주민여론조사 기간이 확정이 되자 도시통합반대여수시민대책위원회(이하 통합반대 대책위)는 긴급으로 '자율 아닌 강압적인 도시통합 여론조사는 원천무효'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합반대 대책위는 23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정작 통합 당사자들과 표본 추출, 조사문항, 조사방법은 물론, 심지어 찬성ㆍ반대의견이 어느 정도일 때 주민투표로 간다는 기준에 대한 협의 한마디도 없이 일방적, 독선적으로 여론조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이 같은 행안부의 입장에 대한 김성곤ㆍ주승용 국회의원의 입장을 질의했다.

이에 대해 김성곤 의원은 "관련법이 정비된 후에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고, 광양이 빠진 통합에 대해서는 반대한다"며 "현재와 같은 정부의 성급한 통합 추진을 반대한다"고 답변했다.

주승용 의원도 "화급한 실정이다"며 "광양이 빠진 순천시와의 통합은 절대로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고효주 통합반대 대책위 상임공동대표도 "시민이 각각의 통합안 질문 여론조사에 일괄해서 '모두 반대 한다'로 응답해야 한다"며 "주민투표까지 갈 필요 없이 신속하게 이 사태를 종결시켜 도시통합 때문에 더 이상의 갈등과 분란이 계속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