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기자회견 현안 질문 누락 일파만파 "한겨레도 잘못에 일조한 책임"

한겨레도 지난달 30일 이명박 대통령 특별기자회견에 대한 '언론 반성문'을 사설로 내보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정치권 대 현안인 세종시 문제가 질문에서 누락돼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조선일보가 지난 1일자 사설에 '언론반성문'을 내보냈고, 한겨레도 2일자 사설에 반성문을 실었다.

이번 사태는 청와대와 기자단의 사전 조율 과정에서 세종시 질문이 빠진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는 2일자 사설 <기자회견 질문까지 '원천봉쇄'하는 청와대>에서 "청와대는 엊그제 이명박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앞서 기자들에게 최근 정국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세종시 문제에 대해서는 질문을 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고 한다"며 "청와대도 잘못이지만 이런 터무니없는 요청을 받아들인 언론의 책임은 더 크다. 국민이 궁금히 여기는 것을 물어야 할 소임을 다하지 못한 데 대해서는 어떤 변명도 통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 한겨레 10월2일자 사설.
한겨레는 또 "청와대의 오만방자함은 '언론의 봐주기'가 누적된 결과이기도 하다"며 그동안의 청와대와 언론과의 '부적절한 관행'을 되돌아보기도 했다. 한겨레는 "그동안 청와대는 엠바고나 오프더레코드 요청 등을 남발해 왔다. 심지어 이동관 홍보수석은 대변인 시절 걸핏하면 자신의 발언을 '청와대 관계자'로 해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다른 사람도 아닌 대변인의 말을 익명 처리하는 게 얼마나 우스꽝스러운 일인지 잘 알면서도 언론은 곧잘 그 요청을 받아들였다"며 "이런 관행이 쌓이다 보니 청와대가 더욱 언론을 쉽게 여기게 된 측면도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날 한겨레는 기사에서도 지난달 30일 이명박 대통령의 특별 기자회견에서 세종시 문제가 거론되지 않은 원인을 '기자들의 문제'에서도 찾았다. 한겨레는 4면 기사<청와대 손사래에…기자들 '침묵의 카르텔'>에서 질문이 누락된 과정을 상세히 설명했다.

한겨레는 기사에서 "국내 현안과 관련해 청와대 출입기자들은 최대 현안인 세종시에 대한 이 대통령의 입장을 묻기로 의견을 모으고, 이를 지난 29일 홍보수석실에 알렸다. 그러나 홍보수석실에서는 '세종시 문제는 질문지를 주더라도 답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다른 질문으로 대체해줄 것을 기자들에게 요청했다"고 전했다.

그러자 "기자들은 '기자회견에서 최대 현안을 다루지 않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세종시 질문 의사를 밝혔지만, 청와대는 난색을 표하며 '협조'를 구했"고 "기자들은 현실적으로 대통령의 세종시 답변을 듣기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큰 논쟁 없이 이를 수용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특히 한겨레는 "'왜 질문 기회조차 막느냐'며 강력하게 항의한 기자는 없었다. <한겨레>도 마찬가지였다"며 "이 대통령이 세종시에 대한 답변을 아예 안 하거나 원론적 언급을 하고 넘어갈 수는 있을지언정, 최소한 기자들이 국민적 관심 사항에 대해 질문하는 것조차 포기한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기사에서 전했다. 한겨레는 같은 면에 기사<청와대 '입맛대로 언론관'…일방통해 회견 언제까지>, <미 대통령과 기자들 각본없이 날선 공방> 등을 담아 이번 사안의 문제를 집중 지적했다.

한편, 앞서 경향신문 동아일보 한겨레 등은 지난 1일자 신문에 세종시 문제가 빠진 것에 대한 기사를 전했고, 조선일보는 사설과 칼럼 등을 통해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조선일보는 1일자 사설<변방서 중심국 된 대한민국, 그리고 부끄러운 언론>에서 "국민을 대신해 대통령에게 물어보아야 할 기자들이 청와대의 요청을 그대로 받아들여 온 국민이 보는 앞에서 국민 모두가 궁금해 하는 세종시 문제를 대통령에게 단 하나도 질문하지 않았다는 것은 부끄러운 언론 직무의 포기였다"며 "조선일보도 그 잘못된 한국 언론 속에 포함된다"고 밝힌 바 있다.

강인선 정치부 차장 대우는 이날 칼럼<대통령에게 껄끄러운 질문>에서 "대통령은 말하기 껄끄러운 이슈라 해도 국민에게 설명해야 하고, 기자들은 국민이 궁금해 할 질문은 반드시 해줘야 한다"며 "청와대 참모들이 여기 끼어들어 특정 질문 자제를 요청해선 안 된다"고 꼬집었다. 또 "30일 특별기자회견은 대통령과 기자는 할 일을 못하고, 참모들은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한 부실한 소통의 장이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