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공공비축미 확대․직불금 인상 등 건의

전라남도가 추수기를 앞두고 쌀값 하락으로 농업인들의 근심이 커짐에 따라 ‘쌀 수급 안정대책상황실’을 운영키로 하는 한편 정부에 공공비축미 매입 확대, 쌀 소득보전고정직불금 인상 등을 건의했다.

26일 전남도에 따르면 최근 시군과 농협, 곡협, 민간RPC 등 산지 유통업체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09년 수확기 쌀 수급안정대책 회의를 갖고 관련 단체간 유기적인 협조체제 강화를 위해 12월 20일까지 ‘쌀 수급안정대책상황실’을 운영키로 했다.

특히 농촌경제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에서 올해 벼 생산량이 평년작 수준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함에 따라 수급 안정을 위한 정부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판단, 수급 안정을 위한 대정부 건의안을 정부에 제출했다.

전남도는 건의안을 통해 2009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량을 당초 37만톤에서 57만톤으로 20만톤을 추가 매입하고 지난 8월 28일 농협중앙회를 통해 매입한 2008년산 쌀 10만톤과는 별개로 2차 시장 격리조치로 10만톤 추가 매입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각종 농자재값 인상 등으로 쌀 생산비가 증가하고 있어 안정적인 농가소득 보전을 위해 쌀 소득보전고정직불금을 현행 ha당 평균 7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인상해 현재 80kg 가마당 17만83원의 목표가격을 현실화해줄 것과 오는 10월부터 시작되는 공공비축미곡 매입 등에 대비, 정부양곡 보관창고 보관여석 확보를 위해 여석부족량 3만톤을 타 시도에 이고 조치해주도록 농식품부에 건의했다.

임영주 전남도 농림식품국장은 “본격적인 수확기를 앞두고 쌀 가격 하락으로 많은 농업인들이 걱정을 하고 있는 점을 감안, 적극적인 대정부 건의 등 최선을 다해 농가 희망물량을 전량 매입토록 하겠다”며 “앞으로 농협, 곡협, 민간RPC 등 산지유통업체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갖추는 한편 수도권 대량수요처 발굴 등 쌀 판로확보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는 농식품부에 수차례 건의를 통해 지난달 농협중앙회를 통해 매입한 2008년산 과잉물량 중 10만톤을 시장격리 조치되도록 하는 성과를 거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