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긴급지원제도, 위기가구에 ‘도움’
전년대비 지원대상 및 지원금 2배이상 늘어

위기상황에 직면한 가정에 생계비와 교육비 등을 지원하는 긴급지원제도가 저소득층으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광주시에 따르면, 올들어 1월부터 7월말까지 모두 3,806가구 8,329명에게 39억원을 지원했다. 이는 전년도 같은 기간에 지원한 1,519가구 2,359명에 비해 2.5~3.5배가 늘어나고 지원금액도 19억원에서 2배 늘어난 것이다. 

긴급지원 3,806가구를 유형별로 보면, 생계지원과 의료지원이 3,594가구로 전체의 94%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교육지원 163가구, 주거지원 27가구, 기타지원 22가구 등으로 조사됐다. 

이와관련, 시는 올 상반기 경제살리기 3대분야에 대한 자치단체 합동평가에서 민생안정을 위한 긴급지원 등 취약계층 지원이 우수한 지자체로 평가된 바 있다.

긴급지원제도는 시가 생계곤란 등 위기상황에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신속하게 지원, 이들이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긴급지원 대상은 ▲주 소득자가 사망하거나 가출, 행방불명 등의 이유로 가구 구성원의 소득이 최저생계비 이하인 경우 ▲주 소득자가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때 ▲주 소득자가 가정폭력으로 원만한 가정생활이 곤란할 경우, 화재로 주택에서 생활하기 곤란한 경우 등이다.

시 관계자는󰡒우리 경제가 아직 어려운 상황이므로 위기가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대상자를 적극 발굴․대처해 위기가구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자치구와 민간단체, 각급학교, 병원, 복지시설 등과 연계를 통해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주변에서 위기가구가 발생할 경우 상시 대기하고 있는 보건복지가족부 콜센터(129)에 즉시 신고해 위기가구가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