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 "국민 알권리 탄압 행태..즉각 석방"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내부 취재활동을 벌였던 민중의소리 기자 2명과 미디어충청, 노동과세계 기자 등 5명이 경찰에 연행된 사태와 관련, 7일 언론단체들은 일제히 "국민의 알권리를 탄압하는 행태"라며 "즉각 석방"을 촉구했다.

인터넷신문협회 민병호 인신협 회장(데일리안 대표)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기자들을 조속히 석방해야 한다"며 "기자들의 취재활동마저 제재하려고 하는 언론탄압에 대해서 인신협은 향후 논의를 통해 단호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고 인신협 관계자는 전했다.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언론취재가 통제된 상태에서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들어가 취재한 기자들을 기소하겠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라며 "이는 이명박 정권의 언론 압박의 연장선상"이라고 비판했다. 최 위원장은 "기자들이 조속하게 석방될 수 있도록 사회적 압력을 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연우 민언련 대표는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업무를 수행한 언론사 기자들을 연행하고 취재를 방해하는 것은 언론자유를 위축시키는 행위이자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기자들을 고발하는 사측도 언론의 자유를 제한한 것이며, 거기 가담한 경찰도 국민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없는 상태다"라고 꼬집었다.

김정대 미디어행동 사무처장도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라며 "정당한 취재 활동을 하는 기자마저 공권력의 탄압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경찰이 한심스럽다"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은 "이것이 이명박 정권이 가지고 있는 공안정책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강혜란 미디어운동본부 소장은 "쌍용자동차 같은 사건현장을 기자가 취재하는 건 당연한 권리"라며 "취재현장에 진입한 기자들에게 건조물 침입으로 고발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건조물 침입죄로 언론을 막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 소장은 "다양성이 언론 핵심이라고 했을 때 이번 기자 연행사건은 다양한 의견 형성의 가능성을 원천봉쇄하는 굉장히 심각한 사건"이라고 진단했다.

앞서 경찰은 전날 오후 7시 20분께 평택공장 안에서 민중의소리 홍민철, 장명구 기자 2명과 미디어충청 기자 2명, 노동과세계 기자1명을 '사측이 건조물 침입죄로 고발했다'며 일산 고양경찰서로 연행해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