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사원들에 이메일 담화문…연말 닥칠 무한경쟁 환경 위해 "프로그램 경쟁력 높여야"

미디어법이 불법투표 논란을 낳으며 강행처리되고,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들이 뉴라이트 또는 정부코드 인사로 구성된 데 대해 엄기영 MBC 사장이 3일 "어느 정파와 세력에도 흔들리지 않고 '정도를 가겠다'"고 밝혔다.

엄 사장은 이날 오전 사원들에게 보낸 이메일 담화문에서 방송시장을 무한경쟁으로 몰고 갈 미디어 관련 법안이 논란 속에 통과됐고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의 이사진도 새로 구성된 것을 들어 "지난 한 달, 밖의 상황은 마치 한 바탕 거대한 태풍이 밀려오듯 거세게 소용돌이치는 것을 목격하셨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엄기영 MBC 사장 "어느 정파·세력에도 흔들리지 않고 정도가겠다"

▲ 엄기영(오른쪽) MBC 사장. 이치열 <미디어오늘> 기자
엄 사장은 "정치 사회적으로, 또 회사 안팎에서 많은 논란과 갈등이 일어나고 있지만, 저는 어느 정파, 어느 세력에도 흔들리지 않고 '정도를 가겠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그것은) MBC를 위한, 시청자 국민을 위한 길"이라고 밝혔다.

엄 사장은 "제가 앞장 서 중심을 잡고 다른 어떤 고려나 선택없이 다만 MBC에게 맡겨진 책임과 의무를 충실히 실천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엄 사장은 "올 연말 쯤 대기업과 신문의 방송 진출이 가시화"될 경우 대처해야 할 자세로 "보다 국민, 시청자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그런 경쟁력을 확고히 할 때만 능히 극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보도와 시사 프로그램은 경쟁력을 높이면서 공정성과 객관성, 중립성에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올 연말 닥칠 무한경쟁의 방송환경…프로그램 경쟁력 높여야, 정부 정책도 공정해야"

엄 사장은 "국민 신뢰의 바탕을 더 크게 해야 MBC가 더욱 굳건히 설 수 있다"며 "새로운 경쟁 체제에서 생존을 위해 우리 내부 혁신도 게을리해서는 안 되겠다"고 독려했다.

엄 사장은 "성장의 돌파구를 찾는 노력을 강화하면서 거품이 깃든 비용 구조나 불필요한 업무는 과감하게 걷어내야 하겠다"면서도 정부에 대해서도 "공정한 경쟁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방송사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정부 정책에도 공정하고 동일한 경쟁 규칙이 적용되기를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엄 사장은 조직안정에 대해 "격변기일수록 무엇보다 조직의 안정이 중요하다"며 "앞의 안개가 어느 정도 걷힌 만큼, 이제는 우리가 주어진 변화에 얼마나 합리적으로 대응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당부했다.

다음은 이날 엄기영 MBC 사장이 사원들에게 보낸 이메일 전문이다.

장마와 무더위 속에서도 현장에서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임직원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지난 한 달, 밖의 상황은 마치 한 바탕 거대한 태풍이 밀려오듯 거세게 소용돌이치는 것을 목격하셨을 것입니다. 방송시장을 무한경쟁으로 몰고 갈 미디어 관련 법안이 논란 속에 통과됐고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의 이사진도 새로 구성됐습니다.

많은 사원들은 앞으로 방송환경이 어떻게 바뀔지, 우리 MBC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또 자신에게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에 대해 걱정하고 있는 줄로 압니다.

정치 사회적으로, 또 회사 안팎에서 많은 논란과 갈등이 일어나고 있지만, 저는 어느 정파, 어느 세력에도 흔들리지 않고 '정도를 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MBC를 위한, 시청자 국민을 위한 길 말입니다.

제가 앞장 서 중심을 잡고 다른 어떤 고려나 선택없이 다만 MBC에게 맡겨진 책임과 의무를 충실히 실천해 가겠습니다.

올 연말 쯤 대기업과 신문의 방송 진출이 가시화된다면 경영과 제작 여건에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답은 이미 우리가 다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다 국민, 시청자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그런 경쟁력을 확고히 할 때만 능히 극복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프로그램 경쟁력 강화로 더 강한 MBC, 더 좋은 MBC를 만들어야 합니다. 보도와 시사 프로그램은 경쟁력을 높이면서 공정성과 객관성, 중립성에 더욱 강화해야 합니다. 국민 신뢰의 바탕을 더 크게 해야 MBC가 더욱 굳건히 설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경쟁 체제에서 생존을 위해 우리 내부 혁신도 게을리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성장의 돌파구를 찾는 노력을 강화하면서 거품이 깃든 비용 구조나 불필요한 업무는 과감하게 걷어내야 하겠습니다.

공정한 경쟁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방송사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정부 정책에도 공정하고 동일한 경쟁 규칙이 적용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격변기일수록 무엇보다 조직의 안정이 중요합니다. 들뜨지 않고 각자의 임무를 다할 수 있도록 여기 계신 임원과 간부 여러분들이 조직을 잘 추슬러 주시기 바랍니다. 사람이 가장 두렵게 느끼는 것이 '불확실성'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리스크'가 드러나면 그것은 더이상 '리스크'가 아닙니다.

앞의 안개가 어느 정도 걷힌 만큼, 이제는 우리가 주어진 변화에 얼마나 합리적으로 대응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위기와 변화는 늘 있어왔습니다. 고비마다 우리가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MBC 임직원들이 한마음으로 공영방송 국민의 방송 MBC를 지켜냈기 때문입니다.

전 사원 단합해서 국민과 함께 하는 MBC가 되기를 다시 한 번 다짐합시다.

2009년 8월3일 주식회사 문화방송 사장 엄기영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