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평 전문] 
언론노조활동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고 최상재 위원장을 석방하라! -


그동안 언론악법 저지를 위해 투쟁해온 최상재 전국언론노조위원장이 어제 자택앞에서 경찰에 연행됐다고 한다. 신분이 명확하고, 이미 예상했던 일로서 도주의 의사가 없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부인과 초등학생 딸이 보는 앞에서 강압적으로 수갑을 채우고 차에 구겨 넣듯이 밀어 넣었다고 한다. 통상 영장을 발부받아 피의자를 연행할 때 가족 앞에서 수갑을 채우지 않는 관행으로 보아도 명백한 인권유린이고, 공권력 남용이다.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최 위원장과의 면담을 통해 확인한 바에 의하면 체포영장에는 집시법 위반, 업무방해, 건조물 침입으로 돼 있다고 하는데 실상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MBC나 국회가 고소, 고발한 사실이 없다는 점에서 핑계에 불과하다.

실상은 언론자유 수호를 위한 언론노조의 활동을 위축시킴으로써 정권의 언론장악을 노골화하려는 일련의 수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지난 7월 22일 청와대의 배후 조종아래 한나라당이 전국민이 보는 앞에서 부당한 대리투표와 불법적인 재투표를 통해 날치기 처리한 언론악법이 의도하는 것도 결국은 언론장악을 통한 독재정권의 집권 영구화 음모인 것이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위원장의 연행은 언론의 자유를 위한 활동을 침묵시키고자 하는 비열한 언론장악음모의 노골적인 표현으로서 이를 강력히 규탄하며 최 위원장의 즉각적인 석방을 요구한다.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언론의 자유에 대한 강압적인 탄압과 언론악법 날치기와 같은 언론장악 시도를 국민들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다.

2009. 7. 28.
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