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시민단체 29일 기자회견서 해고 철회 및 정규직 전환 요구

“10년 바친 내 청춘 어디서 보상받나.”
“비정규직 보호법 비정규직 보호하라.”
“KBS 비정규직 문제 시청자가 지켜본다.”

KBS 비정규직 대량해고 철회와 이들의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KBS 연봉계약직 노동자 대량해고에 대한 노동·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이 29일 서울 여의도 KBS본관에서 열었다. 이 날은 6월 말로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18명의 KBS 비정규직 노동자의 계약해지를 하루 앞둔 날이었다. KBS 비정규직 문제가 사회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민주노총, 진보신당, 민주노동당 등으로 구성된 KBS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노동·사회·시민단체 지원대책위원회(준)는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비정규직 대량해고를 계속 진행한다면 공영방송이란 허울뿐인 수식어는 국민들에 의해 부정당할 것”이라며 “시민·사회단체와 노동계, 종교계, 문화계, 언론계 등 각계각층은 KBS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KBS 경영진은 ‘경영악화와 비정규직법’으로 인해 대량해고가 불가피함을 강변하고 있지만 회사가 경영상의 어려움에 직면한 것은 경영진의 잘못으로 KBS의 가족이라는 자부심으로 오랜 세월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 열악한 노동조건을 묵묵히 감내해 온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공영방송 KBS가 비정규직 문제 해결이라는 사회적 과제에 역행하며 비정규직 대량해고에 나선 것은 거센 사회적 지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일부 비정규직 노동자를 자회사의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대량해고에 대한 반발을 무마하고 자회사에 책임을 떠넘기려는 술책에 불과하다”며 “이는 자회사 경영을 더욱 어렵게 할 것이고 자회사 구조조정의 악순환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KBS가 ‘연봉계약직 운영방안’에 대해 국회의 관련법 개정추이를 지켜보며 유연성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KBS 비정규직에 대한 대량해고가 법 개정 논란과 무관하지 않음을 스스로 시인한 셈”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비정규직 대량 해고 방침 철회 및 정규직 전환 △자회사와 도급 전환을 위한 해고 협박 중단 및 연봉계약직 노동자와의 대화 △구성원 대화를 통한 근본적인 해결책 등을 KBS 경영진에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 김혜진 대표는 “KBS는 두 가지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비정규직 보호법의 기간 때문에 이들이 해고되는 것으로 얘기하고 있으나 이들은 기간이 아닌 비정규직 법 자체 때문에 해고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경영 악화로 인한 희생을 감수해야 하며 자회사 정규직으로 가면 안정적이라고 하는데 결코 그렇지 않다”며 “자회사 직원이 될 경우 해고돼도 보호받을 수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비정규직관련법의 취지는 차별을 시정하고 2년 근무하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라는 것이지 2년 되면 자르라고 한 게 아니다”라며 “연봉계약직을 위해 계획을 세웠어야 하는 2년 동안 KBS 경영진은 무엇을 했냐”질타했다. 노 대표는 “계획을 세우지 않은 것에 대한 책임은 경영진이 져야 하지만 지금은 기간제 사원들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말했다.

KBS는 지난 24일 열린 이사회 보고를 통해 비정규직 420명 중 262명은 자회사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89명은 계약을 해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달 말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18명에 대해서는 계약을 해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