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대근 오방자립생활지원센터 사무국장이 17일 오전 11시경 정부의 국가인권위원회 축소 방침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에서 '꽃보다 인권'이 쓰여진 손펼침막을 들고 있다. ⓒ광주인

국가인권위원회 폐쇄저지를 위한 광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지역사무소 폐지 및 인권위 조직 축소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지난 7일 오전 11시 옛 도청 앞에서 가졌다.

대책위원는 이날 선언문에서 "지역사무소 폐지는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차별이다. 보호시설 생활자, 구치소 등 구금시설 생활자 등의 인권침해를 예방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며 “광주지역사무소의 경우 상담건수가 늘어 업무과다 상태인데 오히려 인력을 감소하는 것은 인권보호에 대해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또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의 조직축소안은 기구를 무용지물로 만들며 예산을 통해 좌지우지 하겠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면서 “정부와 독립된 하나의 단체로써 국제사회의 합의 아래 만들어진 인권기구다”고 정부의 조직축소추진을 강도높게 비난했다.  

이어 대책위는 "현 정부가 주장한 '글로벌스텐다드'에 맞게 인권정책을 강화하여 소외된 사람들이 인권침해와 차별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행안부의 인권위 축소 방침은 이명박 대통령 인수위 시절부터 거론돼 왔으며 최종적으로 올해 2월 부산, 광주, 대구 등 3곳의 지역사무소를 포함한 30% 조직감축안을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이달 말 쯤 국무회의에서 감축안을 강행처리한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어 인권위 및 지심사회단체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