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교육청은 2009학년도 초ㆍ중ㆍ고등학생의 기초학력 부진학생 제로화를 위하여 추경예산을 대폭 증액한 21억 5천만원을 편성하였다.

지난 2008년도 10월 14∼15일에 걸쳐 교과부에서 초등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력평가 결과를 근거로 기초학력 미달학생을 판별하여 미달된 학생에 대한 특별한 지도대책을 강구하였다.

광주시교육청은 『단 한 명의 학생도 기초학력 미달학생이 되지 않도록 전원 구제한다.』는 방침 아래 기초학력 부진 요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학교·학생의 특성에 맞는 학력 증진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찾아가 개별지도, 전 학교에 대한 기초학력 향상 컨설팅, 초ㆍ중ㆍ고등학교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5 개교과 보정 프로그램 개발 투입, 기초학력 향상 우수학교 보상, 뒤쳐진 지역 및 학교에 대한 특별 재정 지원, 기초ㆍ기본학력 담임(학교) 책임제, 구제된 이후에도 일정 기간 특별 지도, 방과 후와 여름과 겨울방학 중 기초ㆍ기본학력 향상 특별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한다.

이를 이루기 위하여서는 학교장과 교사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단위 학습 시간의 밀도를 높여 결손 요인을 최소화하며, 학생들 개개인이 무엇이 부족하고, 학습 결손 요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여 개개 학생에 적합한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기초학력 미달학생을 제로화 할 계획이다.

광주시교육청은 지난 2008년도 중1년 학력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엇으며, 2009년도 대학수학능력 평가에서도 전국 1.7배의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기 때문에 이러한 실력 광주의 전통을 이어가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 단 한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고 기초학력 만큼은 학교가 책임져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광주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긍지를 높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