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직전 19명 추가 고소... '보도국 정상화 힘들어지나?'

지난 20일 노종면 노조위원장과 정영근 신임 보도국장의 '보도국 정상화' 합의로 숨고르기에 들어간 YTN 사태가 다시 악화되고 있다고 <오마이뉴스>가 전했다. 사측이 설 연휴 직전인 지난 23일 노조원 19명을 경찰에 추가로 고소했기 때문이다. YTN 사측에 의한 노조원 고소·고발 사례는 이번이 벌써 다섯 번째다.

23일 사측이 고소한 대상자 19명에는 노종면 위원장 등 이미 고소된 노조 간부들 외에도 보도국 기자 등 8명이 새로 추가됐다. 사측은 이들이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사장실을 점거하며 업무를 방해했다고 고소 이유를 밝혔다.

노조원들은 이런 사측의 주장에 크게 반발했다. YTN노조는 "지난해에는 추석 전날 고소하는 만행을 저지르더니 이번엔 설 연휴 전날에 19명의 피고소자 명단을 경찰서에 밀어 넣었다"며 "설 연휴를 코앞에 두고 구본홍씨는 사원들에게 새해 복 대신 '고소장'을 주고 싶었나"라고 비난했다.

YTN노조는 또 "당시 농성장에 있던 사람들을 다 고소하려면 100명이 넘는데, 어떤 기준으로 고소 대상자를 선별했는지 모르겠다"고 사측의 무분별한 대응방식을 비판했다. 이어 "사장실 농성 시기는 금요일인 16일 밤부터 일요일인 18일까지 주말 휴일기간인데, 휴일 동안 어떤 업무를 방해했다는 것이냐"고 사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YTN노조는 28일 저녁에 긴급 대의원대회를 열고, 사측의 추가 고소 대응방안을 논의 했다.

사측의 추가 고소로 인해 방송사업 재승인을 앞둔 YTN에는 또 한 번 마찰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오마이뉴스>는 말했다. 지난해 12월 방송통신위원회가 노사갈등을 이유로 YTN의 방송사업 재승인을 보류하자 노조와 사측은 갈등 봉합을 위해 노력해 왔다. 하지만 사측이 또 다시 노조원들을 무더기로 추가 고소하면서 양측의 봉합 노력은 헛수고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2월 24일 다시 회의를 열고 YTN 방송사업 재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