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행동 성명내고 신학림 언론노조 전 위원장 연행 규탄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보를 위한 사회행동'(이하 미디어행동)은 16일 오전 한국방송광고공사 국정감사장에서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에게 항의하면서 피켓시위를 벌여 신학림 미디어행동 집행위원장(전 언론노조 위원장)이 경찰에 연행된 사건에 대해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미디어행동은 성명에서 이날 오전, 신학림 위원장과 진성호 의원간의 언쟁을 소개하면서, 신체적 접촉은 악수 2번 밖에 없었으며 어떤 고성도 오고간 적이 없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어 미디어행동은 “어떠한 불법적인 폭력행위도 없었고 국감 자체를 방행하는 행위가 없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어 “국감예정시간인 10시 5분 전 국감장에 들어서는 진성호 의원에게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 (현 미디어행동 집행위원장)은 악수를 청하며 진 의원이 지난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언론노조가 친노단체’라고 규정한데 대해 그 구체적 근거를 대라고 물었다. 이 과정에서 진 의원은 “당신과 이야기 하러 여기 온 것이 아니다”며 그냥 지나쳤고 신 위원장은 회의장으로 따라 들어가 “구체적 근거를 대지 못하면 공개적인 방법으로 사과하라”고 말했던 것 뿐”이라고 밝혔다.

또 미디어행동은“아무런 위법행위가 없는데 고흥길 위원장의 지시로 죄 없는 사람이 연행된 이 불행한 사태가 지금 2008년 대한민국에서 일어나고 있다니 개탄을 금할 길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 위원장은 진성호 의원의 터무니없는 주장에 대한 입장을 듣고 싶었을 뿐이다. 국감을 방해할 목적이 없었기 때문에 한나라당이 주장하는 형법 138조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 폭력행위도 전혀 없었다”며 “오히려 해명답변을 요구하는 신 위원장에게 나가라고 고성을 지른 건 한나라당 의원들이었고 고의적으로 국감진행을 방해한 것도 그들이었다”고 덧붙였다.

▶ 언론노조는 친노단체’ 발언 진성호 의원, 국감장에서 봉변?

다음은 미디어행동이 발표한 성명 전문.

16일 프레스센터 19층 언론재단 국정감사장에서 벌어진 일이다. 국감예정시간인 10시 5분전 국감장에 들어서는 진성호 의원에게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현 미디어행동 집행위원장)이 악수를 청하며 진 의원이 지난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언론노조가 친노단체'라고 규정한 데 대해 그 구체적 근거를 대라고 물었다.

이 과정에서 진 의원은 "당신과 얘기하러 여기 온 것이 아니다"며 그냥 지나쳤고 신 위원장은 회의장으로 따라들어가 "구체적 근거를 대지 못하면 공개적인 방법으로 사과하라"고 말했다.

진 의원과 신 위원장 사이에 신체적 접촉은 악수뿐이었으며 그 어떤 고성이 오가지도 않았고 신 위원장은 자진해서 국감예정시간 2분전인 9시 58분경에 회의장을 나왔다.

이후 10시가 조금 지나 한나라당 의원들이 대거 국감장에 입장했고 10시 30분경 본격적인 국감이 시작됐다. 그런데 국감이 시작되자마자 한나라당 의원들이 국감 진행을 거부한 채 이 일에 시비를 걸고 나섰다.

신 위원장이 진 의원에게 질문한 것이 국감을 모욕한 것이라는둥, 신 위원장 태도가 위협적이었다는둥, 국감장소에 외부인이 난입했다는둥 신 위원장의 질문을 순식간에 위력행위로 둔갑시켰다.

급기야 사복경찰이 "한나라당 고흥길 문방위원장이 신 위원장을 연행해서 조사하고 그 결과를 직접 전달해달라"고 했다며 신 위원장에게 남대문경찰서로 임의동행을 요구했다.

아무런 위법행위가 없는데 고흥길 위원장의 지시로 죄없는 사람이 연행된 이 불행한 사태가 지금 2008년 대한민국에서 일어나고 있다니 개탄을 금할 길이 없다.

신 위원장은 진성호 의원의 터무니없는 주장에 대한 입장을 듣고 싶었을 뿐이다. 국감을 방해할 목적이 없었기 때문에 한나라당이 주장하는 형법 제 138조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 폭력행위도 전혀 없었다.

오히려 해명답변을 요구하는 신 위원장에게 나가라고 고성을 지른 건 한나라당 의원들이었고 고의적으로 국감진행을 방해한 것도 그들이었다.

국감은 공개의 원칙으로 진행되는 회의이며 당연히 국감장소 또한 공개돼야 할 것이다. 대체 그들이 말하는 무엇이 위법행위란 말인가?

한나라당 의원에게 질문을 하면 죄가 되나? 진 의원에게 해명을 요구하면 위법행위인가? 현재 신 위원장은 고흥길 위원장의 지시(?)로 남대문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았다. 대한민국의 시계는 과연 몇 시인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