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단체, 일제고사 및 학교별 성적공개 반대 기자회견
성적 미반영 합의에도 불구하고 광주 일선학교 ‘반영 중’


“제 딸아이가 중3인데 전국의 모든 학교에서 치러지는 일제고사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시험을 보지 않기로 했는데 학교에서 시험성적을 10% 반영한다고 하니 거부 할 수가 없게 됐다. 더구나 시험날짜도 중간고사 3일 이후에 일제고사를 배치해 놓아 아이들이 시험기계가 돼가고 있다.”

오는 8일, 14~15일 초등3년, 6년, 중3, 고1 대상 전국 일제고사가 일선학교 교사들과 학생 학부모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위에 소개한 발언은 6일 오후2시 광주시교육청에서 열린 일제고사 반대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교육단체 간부가 학부모이자 교육운동가로서 이번 일제고사를 바라본 소감이다.

▲ 6일 오후2시 광주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광주지역 교육단체들이 오는 8일, 14~15일 전국 초중고 일제고사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인
이 학부모의 발언 중 두 가지 점이 주목할 만하다. 첫째 일제고사 시험성적이 학교성적에 반영이 된다는 점이다. 이는 교육과학기술부는 학교별 순위의 자료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공식적으로 내놓고 있지만 일선학교에서는 순위고사로 해석하여 아이들을 만반의 시험체제를 가동 중이라는 것.

두 번째는 일제고사 성적을 아이들의 학교성적 즉 내신성적으로 관리한다는 점이다. 때문에 학생들은 중간고사 시험을 치른 후에 곧바로 이번 일제고사를 준비해야하는 버거움이 있는 것. 또 이번 일제고사가 학교순위와 학급, 개별 학생들의 점수가 계량화돼 학업성취도의 잣대로 삼기 때문에 긴장 할 수밖에 없다는 것. 이래저래 일제고사가 학교화 학생, 교사를 성취도 순위로 줄을 세우고 있는 것.

광주시 교육청은 지난 9월초 전교조광주지부와 협의에서 일제고사 학교별 성적 비공개 및 학교성적 반영 금지 등을 약속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전교조광주지부(지부장 박재성)를 비롯한 광주지역 교육단체들은 이날 ‘학생 줄 세우는 전국 단위 일제고사와 학교별 성적공개 반대 광주지역 교사 학생 학부모 기자회견’을 갖고 즉각 철회를 주장하고 나섰다.

며칠 전 광주시내에서 청소년 인권운동 차원에서 일제고사 반대 캠페인을 벌였던 청소년 인권 단체 한 활동가는 이 자리에서 “만나서 대화해본 일부 학생들은 다가올 일제고사가 어떤 의미인지 또는 시험이 있는지 조차 모르고 있었다”며 “얼마나 시험이 많으면 무감각 해질까를 생각하고 가슴이 아팠다”고 소감을 내놓기도 했다.

교과부는 오는 8일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문제지로 진단평가를 실시한다. 또 14~15일에는 초등6년, 중3, 고1 학생들이 전국단위 일제고사를 치른다. 이어 2010년에는 학업성취도 결과부터 전국의 모든 학교의 성적이 3단계로 구분되어 공개된다.

▲ ⓒ광주인
이 같은 정책에 대해 교육단체들은 “과거 문제풀이형 암기식 교육으로 되돌아가 창의성 교육을 말살할 것이며 일제고사 대비를 위한 강제 보충수업 및 자율학습, 성적을 높이기 위한 각종 부정 편법 성행으로 정상적인 교육과정이 더욱 어려워 질 것”이라고 반대하고 있다.

또 교육단체들은 “일제고사 및 학교성적 공개 등으로 학생간 학교간 지역간 교육격차를 파악하여 해소하겠다는 교육당국의 기대와 달리 부모의 경제 및 학력능력에 따라 아이들의 교육이 결정되고 있는 상황에서 고액의 사교육을 시키는 부유층 자녀와 부유층 거주지역 학력이 높다는 것을 확인시켜 줄 뿐”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초등학교부터 입시경쟁교육을 강화시키고 교육으로 가난의 대물림을 끊기는 커녕 교육양극화, 교육 불평등을 조장시키는 전국 단위 일제고사와 학교별 성적 공개를 반대한다”며 “1% 상위 부자교육이 아닌 교육복지체제의 구축”을 주장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일제고사 즉각 철회 △표집평가방식으로 전환 △학교별 성적공개하는 교육정보공시제 폐지 △교육복지체제 구축 △교육격차해소법. 농산어촌교육지원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한편 시교육청이 7일로 예정된 일제고사 관련 광주지역 일선학교 교감회의에서 전교조와 합의한 지침을 고수 할 것인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