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해수부 해체 반대 시민 모임' 대통령 인수위 방문

[여수 뉴시스 김석훈 기자] 새 정부가 주도하는 정부 조직 개편에서 해양수산부의 존치를 원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2일 전남 여수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수산업계는 "4일 60여명의 시민들로 구성된 '가칭 해수부 해체 반대 시민 모임'이 2대의 관광버스에 나눠타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항의 방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인수위 방문 후 부산지역 해수부해체반대 시민모임과 함께 여수에서 '해수부해체반대 범 시민대회'를 갖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해수부해체반대 시민모임에 따르면 우선 항의 방문을 통해 현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조직개편에서 해양수산부는 존치돼야 한다는 점을 강력히 요구할 예정이다.

또 해수부 존치를 위한 시민사회 조직을 구성해, 시민사회운동으로 전개해 다가오는 해양시대에 있어서 주관부서의 중요성을 전국에 알릴 방침이다.

특히 이들은 항의 방문자리에서 미리 준비한 항의문을 전달하고 여수엑스포특별법에 들어갈 전시장의 면적 확대, 국세 10%의 재정지원을 인수위원회에 요구하게 된다.

앞서 여수해수부해체반대 시민모임은 지난해 말 부산지역 시민단체및 수산업계와 만나 해수부해체저지를 위해 공동대응키로 결의 했다.

양측은 공동으로 인수위원회에 항의문발송과 항의 방문한후 수일내로 여수와 부산을 오가며 '해수부 해체반대 범 시민선언대회'를 공동으로 갖기로 했다.

이상율 2012세계박람회여수시준비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여수엑스포 유치를 위해 지대한 노력을 다한 해수부가 없어지려는 마당에 시민들이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어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기로 다짐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또 "정부 조직개편은 정부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해야한다"며 "부산과 공동으로 시민선언대회를 개최해 해수부 해체를 반대하는 강한 민의를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항발전협의회는 2일 부산 아리랑호텔에서 해양.항만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차기 정부에 대한 해양정책제안 특별토론회'에 앞서 참석자들은 '해양수산부 해체 반대와 해양기능 통합을 위한 해양인 선언'을 발표했다.이들은 3일 '해양인 선언문'과 토론회에서 모아진 입장을 대통령직 인수위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남해안신문  www.nhanews.com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