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감사 및 체험학습 전면적인 재검토 주장

광주전남지역 일부 교사들의 초등학생 체험학습비 ‘뒷돈수수’와 관련 참교육학부모회가 교사들의 자정노력과 교육청 감사, 제도 전면재검토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광주지부(지부장 최은순)는 16일 ‘체험학습비 일부 교사들 회식비 전용에 대한 입장’을 통해 “일부교사들이 불우학생 명목으로 10명당 1명분의 입장료를 면제해준 금액으로 회식비로 사용했다는 보도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신뢰회복을 주장했다.

학부모회는 “체험학습은 수업의 연장으로 시기선택, 장소선정, 테마가 있는 노력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상당수 학교가 하루떼우기식으로 놀이동산 등 편한 장소를 택하고 있다”며 “이런 와중에 체험학습비를 교사들이 회식비로 사용했다는 것은 더 이상 수업으로서 의미를 상실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부모회는 “△체험학습 전면재검토 △교육청의 감사 및 해당교사 징계 △교사들의 자정노력 △뒷돈거래 청산 및 투명한 절차”를 요구하고 만약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서부교육청과 해당학교 앞에서 집회를 열어 학생들에게 알리겠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최근 새학기가 시작되면서 광주지역 일부 학교에서 불법적인 찬조금 강제모금이 고개를 들고 있으며 사례로 △기자재 구입비용 △학급운영비 △학교발전기금 등을 학부모에게 부담을 씌우려다 철회한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