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월초 광주시교육청이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소속 직원들 책상위에 부착한 '청렴실천다짐' 내용. ⓒ줌뉴스  
‘초등학교 교장의 금품수수에 이어 초등 교사들의 소풍뒷돈 챙기기...’ 안순일 광주시교육감은 취임 초부터 줄곧 ‘청렴’을 강조해왔다. 오죽하면 ‘청렴’ 광주광역시교육청 최고 브랜드로!라는 ‘실천다짐’을 소속 교직원 책상위에 부착해 놓도록 했을까?

광주전남지역 일부 초등 교사들이 오랜 관행처럼 여기며 받아온 ‘떡값’이 떡메를 맞게 됐다. 놀이공원으로 소풍 온 초등학생 10명 기준 1명의 비용을 선생님께 드린다는 것이다. 참 쉬운 계산법이다. 업체 관계자는 “물건 살 때도 여러 개 사면 1개 덤으로 주듯이...”라며 해명했고, 해당 선생님은 일체의 사실을 부정하며 ‘대질심문’을 운운했다.

황사보다 더 뿌연 세상이다. “뭐, 그깟 몇 푼 안 되는 ‘떡값’가지고 호들갑이냐”고 반문 할 줄 모르나 상황은 그리 녹녹치 않다.

업체 측에서는 “그 한 명의 비용은 불우학생소풍참여의 명목으로 할인됐고, 그 금액이 지급된다는 사실은 모든 선생님들이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불우학생돕기 명목의 금액으로 선생님들이 떡(?)을 사 드신다는 것인가? 불온한 상상의 날개가 거침없이 돋아 오른다.

광주 시내 학교는 입장료가 1만 천 원씩이고, 시외 학교는 9천 원씩이니, 매 소풍철마다 수천 명의 학생이 입장한다면 그 액수는 누가 봐도 더 이상 ‘코 묻은 돈’이 아니다. 올해 봄철 소풍기간에 이 업체로부터 교사들이 받아간 ‘뒷돈’의 합계를 게산해보면 된다.

학교운영위원장을 지냈던 한 학부모는 한 술 더 뜬다. 비단 소풍뿐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체험의 이름으로 위탁되는 상당수 학습프로그램과 수련회 같은 것들이 바로 그 ‘쉬운 계산법’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이 학부모는 “(학생 수 대비로 돈을 챙기는)그런 것 좀 하지 말아 달라”고 누차 지적했다며 통화말미에는 “내 이럴 줄 알았다”고 불쾌함을 드러냈다.

일부 선생님들은 “돈으로 주지 말고 차라리 깍아 달라”고 했지만 일관된 업무처리를 위해 업체에서 거절을 했다고 한다. 그나마 몇몇 선생님들은 그 돈으로 아이들 먹거리를 사줬다고 했다.

업체의 상술에 선생님들이 걸려든 것 같아 안쓰러운 맘 그지없지만, ‘남의 참외밭에서 신을 고쳐 신지 말라(瓜田不納履)’고 가르쳐주신 옛 은사님의 말씀과 은사님의 ‘신발’이 자꾸 오버랩 되는 이 불경함을 어쩌란 말인가! 얼마 남지 않은 ‘스승의 날’은 또 어떨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