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전남 고흥에 우주발사체 클러스터 완성”
“로켓 발사체 제조 조립 발사까지 생태계 구축”
13일, 사천서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서 발표

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가 대한민국 우주산업 허브를 향한 2045년 ‘글로벌 우주항(Spaceport)’의 도약을 공식 선언했다.

이어, 전남 고흥의 우주산업클러스터 조성을 꼭 성공시키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
김영록 도지사가 전남 고흥의 우주산업클러스터 조성 관련 발제를 진행하고 있다. ⓒ전남 도청 제공

13일,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는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의 비전과 목표,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이 열렸다.

이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전남도, 경남도, 대전시 등이 공동 주관해 대한민국 우주강국 실현의 비젼을 모았다.

출범식은 ‘뉴스페이스·우주경제의 삼각체제-전남·경남·대전’을 슬로건으로 열렸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 이종호 과기부 장관,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완수 경남도지사, 이장우 대전시장 등 지자체, 기업, 학계 전문가 등 450여 명이 함께했다.

우주산업 클러스터 삼각체제는 국내 유일의 우주산업 생태계 전주기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김영록 전남 지사는 이날 삼각체제의 한 축인 전남의 지원 방안을 발표하면서 “전남 고흥은 나로우주센터를 보유한 우리나라 유일의 우주 발사 거점으로서, 대한민국 우주산업 생태계를 완성하는 핵심”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우주발사체 클러스터를 차질 없이 추진해 글로벌 우주항으로 힘차게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미국 케네디우주센터와 같이 우주산업의 전시·체험·교육시설을 갖춘 사이언스 콤플렉스 등을 성공적으로 조성해 최첨단 미래 우주 허브도시로 건설하겠다”고 언급하는 등 우주 산업 생태계 조성에 집중했다.

특히, “고흥 나로우주센터를 중심으로 발사체 제조부터 조립, 발사까지 전주기 우주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글로벌 우주 강국 대한민국을 건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남도는 2031년까지 1조 6천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를 전남 고흥에 구축될 예정이다.

더불어, 민간 발사장 기반 구축과 함께 예타 면제를 추진 중인 우주발사체 국가산단과 소부장 특화단지, 복합우주센터 등 관련 기반 조성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