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제22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광주 동남갑 경선에서 승리한 정진욱 이재명 당대표 정무특보는 “학령인구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시대에 대학과 지역사회가 협력을 통해 지방대학교 살리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정진욱 정무특보는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 소재 지방대학교들은 저출생으로 인한 학령인구 감소와 청년층 인구의 수도권 유출 등으로 고사 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늦었지만 지역의 정치권 및 관계기관과 시민사회 등이 모두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 지방대를 살려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산업기반이 취약한 광주의 지역경제에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지방대의 학생 수가 감소하면 지역경제 위축은 불가피하다“면서 “정부가 추진 중인 글로컬대학30 사업이 지방의 일부 대학에 대한 예산 지원에 초점이 맞춰진 반면 지방대와 지역사회가 경제를 활성화하고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책은 빠져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대 존립과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볼 때 단순히 전공 중심의 학제를 벗어나 지역 내 특화산업과 연계한 지역 기반 연합대학 구축이라는 대학 체제로 개편돼야 할 것이다.”면서 “지역의 대학들이 연구와 교육, 전문직업 분야로 연계된 시스템을 구축해 지방대 생태계의 경쟁력 자체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진욱 정무특보는 특히 “지난 2014년 지방대학의 경쟁력 강화 및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 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지방대 육성법)」이 제정되었지만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지원이 의무사항은 아니다”면서 “관련 조항을 의무조항으로 개정해 지방대 육성에 대한 정부의 책임성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진욱 정무특보는 “지난 1월 지역인재의 의무채용비율을 100분의 35 이상으로 의무화하고, 지역인재 채용실적이 부진한 공공기관 및 기업의 지역인재 채용실적 공개 의무화를 규정한 「지방대육성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면서 “지역사회와 지방대는 이와 더불어 각 대학별 특성에 맞춘 학과의 집중 육성 및 관련 산업과 연구 분야 등과의 융합 등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