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가 26일 오전 민주마루에서 2023학년도 전기학위수여식을 갖고, 졸업생들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했다.

전남대는 이날 학사 3,132명, 석사 775명, 박사 151명, 명예 학사 2명 등 모두 4,060명에게 각각 학위를 수여하고, 각 단과대학별 수석 졸업자에게는 최우수상을 시상했다.

민주유공자 고 차종성씨와 전남대 전신학교 졸업자인 정종연씨에게는 명예학위증서가 주어졌다.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학위수여식이 열린 민주마루에는 전례없이 많은 졸업생과 축하객들로 가득했고 민주마루 앞 광장과 5.18민주광장, 인문대 앞, 공대 시계탑 등 캠퍼스 곳곳에는 졸업생과 축하하러 온 가족, 친지, 학과 또는 동아리 선후배, 교수 등이 북새통을 이뤘다.

특히, 올해부터 새롭게 바뀐 학위복을 입은 졸업생들은 삼삼오오 무리지어 기념사진을 촬영하거나, 포토존에 장사진을 치는가 하면, 축하 꽃다발을 안은 가족들과 어우러져 가족사진을 촬영하는 등 오후까지 축하분위기가 이어졌다.

재학생 대표로 나선 이홍규 총학생회장은 선배들에게 “이별은 아쉽지만, 당당하고 자유로운 전남대인으로 사회에서 다시 만나자.”라고 말했다.

김나해 졸업생 대표는 “코로나 팬데믹을 맞았던 신입생 때, 동기들, 선배님, 교수님, 가족들 덕분에 힘든 시기를 견딜 수 있었음에 감사한다”며 “졸업생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 빛나는 별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조성희 총동창회장은 “사회에 나가서도 당당하고 자유로운 전남대인이 되길 동문들도 응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정성택 전남대학교 총장은 “두 달 만에 지구 한 바퀴를 날만큼 가장 멀리, 그리고 가장 높이 나는 ‘알바트로스’라는 새는 가파른 절벽에 둥지를 틀고, 가장 거센 바람이 왔을 때 과감하게 몸을 던져 그 바람의 힘을 이용한다.”며 “여러분도 ‘알바트로스’와 같이 변화하는 시대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히 도전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