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온오프라인 1만명 이상 서명운동 펼칠 터
잡월드장기휴관, 국가정원박람회장 해고 등
시 운영 공공기관, 2022~2024년 동안 고용불안 시달려
시, 청구취지 들어오면 법과 제도에 따라 검토 입장

“살기 좋다는 전남 순천시, 이대로는 부끄럽습니다”

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에 시정정책토론회를 청구해야 한다는 서명인들의 목소리다.

ⓒ
순천시민사회단체가 시정정책토론회 청구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광주인

시정정책토론회 청구는 순천시민참여조례 10조에 기준을 두고 있다.

과거 순천로컬푸드 설립에도 순천시민참여조례를 통해 좋은 결과를 냈고, 풍력발전소 저지 등에 대한 성과 토론도 진행된 사례가 있다.

이에, 21일, 순천YMCA 3층 회의실에서는 순천시 공공시설 민간위탁사업장의 구조적 고용불안 방지를 위한 시정정책토론회를 제안하는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사회를 맡은 김석 YMCA사무총장은 “시정정책토론회는 현재 해고문제만을 극복해 보자는 것이 아니다”며 “순천시 행정 전반적인 토론회가 되야한다”고 언급했다.

기자회견에서는 구체적인 2022년 잡월드직장폐쇄 대량해고, 2023년 국가정원노동자 집단해고, 2024년 잡월드 일방 휴관에 따른 고용불안을 지적했다.

이들이 주장하는 사업장은 모두 순천시 공공사업장이다.

국가정원박람회장, 잡월드 등은 시민의 세금으로 설립됐고 특히, 순천시가 관리 감독하는 공공시설이다.

매년, 공공시설에서 대량 해직사고 나고 고용불안이 이어지고 있음을 우려해 대안을 마련해 보자는 목소리로 해석된다.

특히, 이들은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던 2023순천만국가정원박람회도 ‘서글픈 잔치 정원박람회’로 평가절하하는 분위기다.

이들은, 일손이 더 필요한데, 박람회 주 운영업체와 위탁계약 체결시 고용승계를 협의하면 충분히 방지할 수 있었던 사안이었음을 강조했다.

또한, 장기휴관중인 잡월드 문제에도 이들은 비판의 날을 세웠다.

장기휴관을 순천시가 결정하기 전에 시설 보완, 제험비 조정 등 노사와 순천시가 먼저 대처방안을 협의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아무런 조치 없이, 일방적 휴관으로 하루 아침에 실직자로 전락한 노동자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탁상 행정행위임을 지적한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장채열 동부지역사회연구소 이사장은 “200명 이상의 연서 서명만 되면 청구취지가 완료되지만, 1만명을 목표로 온라인과 순천시 전역에서 서명운동을 전개해, 시정정책토론회를 개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민선자치시대, 순천시와 시민단체는 싸우는 게 아니라, 행정의 동반자 관계임을 이 자리를 통해 알리고 싶다”며 “순천시가 적극적으로 대화의 장으로 나왔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순천시 고위 관계자는 “청구서명이 들어오면 법과 원칙에 따라 검토해 처리할 것이다”며 “잡월드 휴관과 국가정원노동자 해고의 문제는 행정상 아무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노동자들의 문제를 풀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해결에 집중하려 했으나, 잘되지 않아 많이 안타깝다”며 “순천시도 상당한 노력을 펼쳤음을 잊지 말아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견에는 순천시의회 이복남 의원, 최미희 의원이 참석해 의견을 청취했다.

장채열 전남동부지역사회연구소 이사장, 김준희 평화나비 대표, 김효승 순천환경운동연합 대표, 그리고 시민단체 관계자들도 참여해 시정정책토론회 개최 필요성을 역설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