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민주주의는 절차의 민주주의, 경선 원칙과 서구민 선택권 보장 지켜져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광주 서구을선거구를 전략지역구로 포함하면서 예비후보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김광진 예비후보는 4일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당사 앞에서 ‘경선지역 전환 촉구’에 관한 성명을 발표했다.

김광진 민주당 광주서구을 총선 예비후보와 지지자들이 4일 광주 서구 치평동 민주당 광주시당 앞에서 "광주서구을 전력지역구에 경선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김광진 예비후보
김광진 민주당 광주서구을 총선 예비후보와 지지자들이 4일 광주 서구 치평동 민주당 광주시당 앞에서 "광주서구을 전력지역구에 경선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김광진 예비후보

지난 1월 15일 더불어민주당 공관위가 광주 서구을 지역을 ‘전략선거구’로 발표한 것에 대해 김광진 후보는 “출마한 후보의 문제가 아니라, 탈당한 지역위원장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이기에, 당헌·당규에 따른 절차이기에 ‘절차적 민주성’에 따라 수용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말 문을 열었다.

이어서 김광진 예비후보는 “지난 25일 14만 서구을 지역민의 ‘선택권’이 보장된 ‘경선 원칙’이 지켜지는 공천이 ‘절차적 정당성’에 부합한 공천이라는 입장 또한 낸 바 있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시민과 더불어, 당원과 더불어 민주성을 지키는 정당이 되어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김광진 예비후보는 ▲19대 총선 당시 통합진보당과의 연합공천으로 민주당에서 무공천 했던 사례와 ▲19대 보궐선거에서 무소속 후보가 당선된 사례, 그리고 ▲20대 총선에서 전략공천한 민주당의 판단과는 달리 국민의당 후보에게 패한 사례, 끝으로 ▲21대 총선에서 당선된 당시 후보가 20대 총선 때 인재영입으로 전략공천되었지만 21대 국회의원 임기를 다 마치기도 전에 보수정당과 합당을 선언한 사례 등을 언급하며 ‘서구 정치의 불안정성’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광진 예비후보는 “서구을 지역의 당원과 유권자들은 지난 10여 년간 중앙당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인해 당원으로서의 권리와 시민으로서의 선택권을 상실한 것에 대해 민주당에 불만을 표하고 있다”면서 “이번에는 당원의 손으로 시민의 손으로 좋은 후보를 공천하겠다는 생각에 오랜 기간 당원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광진 예비후보는 “이번마저 그 권한을 박탈하는 것은 과정으로서도 온당하지 못하고 결과적으로도 성공적이지 못할 것”이라며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서도, 당선된 후보가 민주정부4기를 만들어 내는 핵심 동력으로 역할을 하기 위해서도 민주당 내의 분열이 이루어지면 안 된다”며 우려를 표했다.

끝으로 김광진 예비후보는 “‘전략선거구 포함’에 의한 공천 절차가 진행되더라도 ‘당규 제10호 제33조 4항’에 명시된 ‘경선 원칙’조항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면서 “이것이 현장에서 지역민의 삶을 살피고 지역발전을 위해 고심하는 저를 포함한 다른 민주당 예비후보들과 14만 서구을 지역민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공정한 공직선거 후보 추천의 결과를 만드는 길일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지역민들과 당원분들께서 전국 선거의 승리를 위해 힘을 모을 수 있도록 지역 내의 불안정성을 조속히 해결해 달라”며 중앙당의 ‘경선지역 전환 결정’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