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전당, ‘도시 문화’ 주제 전시 3종‧‧‧주말 하루 평균 5천명 찾아
새로운 힐링 장소로 각광‧‧‧누리집에 대기 안내 문구 내걸어

최근 개막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시 3종의 인기를 타고 방문객도 증가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전당장 이강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1일 개막한 ‘디어 바바뇨냐’, ‘이음 지음’, ‘가이아의 도시’ 등 ‘도시 문화’ 관련 전시 3종이 입소문을 타고 관람객이 급증, 지난해 관람객 수 250만 명을 돌파한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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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주말에는 하루 평균 5,000명 이상이 ACC 전시장을 방문할 정도로 찾는 이가 많다.

이러한 인기 배경에는 그 동안 ‘어렵다’고 인식됐던 ACC의 전시들이 대중의 눈높이를 맞추며 서서히 바뀌고 있다는 평가다.

먼저 오는 6월 16일까지 복합전시 1관에서 펼쳐지는 ‘디어 바바뇨냐: 해항도시 속 혼합문화’는 아시아 도시문화 연구의 일환으로 해항도시의 혼합문화를 주제로 한 융·복합 전시다.

예술 작품을 통해 다양한 문화가 서로 어우러져 새로운 문화로 재탄생되는 아시아 해항도시의 개방성과 포용성을 살피고 문화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가치를 소개하고자 기획됐다.

‘디어 바바뇨냐’를 찾은 방문객들은 전시장을 들어서자마자 마치 배를 타고 바다를 항해하는 듯 한 기분을 느낀다.

전시관 양 벽면에 설치된 가로 48m, 높이 9.8m의 초대형 스크린은 거대한 바다의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 망망대해 한 가운데 있는 듯 관객을 몰입시킨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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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오마스페이스의 ‘황금빛 여정’은 인도 코치 향신료 시장을 오마주한 작품으로 아시아의 다양한 향으로 관람객의 후각을 자극한다.

박근호의 ‘무역감정’은 과거 중국 취안저우의 무역항이 번성했던 과거의 화려함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관람객이 직접 가져다 놓은 비단, 보석 등 선택에 따라 다양한 패턴의 빛과 소리로 시각과 청각을 매료시킨다.

인터랙티브 맵핑 등 관객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즐길 거리를 더한 ‘디어 바바뇨냐’를 찾은 관객은 전시 개막 3주 만에 4만5,800명을 돌파했다.

복합전시 1관을 나와 에스컬레이터로 연결된 복합전시 2관 전시 ‘이음 지음’은 개막 3주 만에 3만9,300명이 방문하며 누리 소통망(SNS) 인증샷 명소로 인기몰이 중이다.

오는 7월 21일까지 진행되는 ‘이음 지음’은 미술의 언어를 통해 아시아의 건축과 사회를 조망하며 함께 지어가는 의미와 공동체의 동력에 주목하는 전시다.

작품들은 건축을 소재로 창·제작됐으며 기둥 구조물과 중정, 회랑 등 아시아의 건축 특성을 담고 있다.

특히 원형의 푸른 수조를 떠도는 180개의 백자들이 물의 흐름을 타고 부딪치며 내는 청아한 소리를 들을 수 있어 새로운 힐링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오는 2월 25일까지 복합전시 3·4관에서는 자연을 대변하는 ‘식물’과 문명의 주체인 ‘인간’의 관계를 사유하는 전시 ‘가이아의 도시’가 열린다.

전시는 자연이 인간의 필요와 욕구에 의해 도시로 이주되고 변형되는 현상, 그럼에도 생명력을 잃지 않으며 인간과의 공존을 실천하는 식물의 능동적 의지를 다루며 지속 가능한 생태 문명에 대해 고민을 나누고자 기획됐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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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서로 다른 종인 식물과 인간, 기계가 협력해 하나의 즉흥적인 서사를 만들어내는 작품들은 인간의 미래에 대해 성찰하게 만든다.

‘가이아의 도시’ 역시 개막 3주 만에 3만5,500명이 찾았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ACC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전시 관람객이 급증하자 ACC는 누리집(www.acc.go.kr)을 통해 주말과 공휴일 오후 1시부터 인원이 많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입장 대기가 발생할 수 있다는 내용의 안내 문구를 내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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