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원 버스 요금제로 가정 부담 덜고 청소년 이동권과 학습권 보장 이뤄낼 것"

정준호 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중·고등학생의 교통비 부담을 확실하게 덜어주고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권을 보장하는 청소년 복지공약으로 ‘청소년 100원 버스 요금제’를 내놨다.

‘북구의 가치를 두 배로!’ 기치를 내건 정 후보는 민생공약의 하나로 청소년 교통비 부담 증가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청소년의 주 통학시간대 자유로운 이동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실제 청소년의 교통비 지출이 늘어날수록 가계부담이 증가하고 그로 인해 교육권이 침해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왔지만 사회적 합의 도출 실패와 예산 등의 이유로 번번이 미루어져 왔다.

지난해 11월, 광주시가 올해 5월부터 시행되는 어린이 무상교통이용 도입을 발표했지만 혜택이 더 절실한 중·고등학생은 대상에서 제외돼 반쪽짜리 정책이라는 언론의 문제 제기를 받은 바 있다.

2022년 기준 광주시 12세 이하 어린이들의 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 건이 5,625건, 13세 이상 청소년은 33,684건으로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또한 현행 광주광역시 버스요금은 교통카드 이용 시 청소년은 800원, 어린이는 400원으로 청소년의 교통비 부담이 훨씬 크다.

이에 정준호 후보는 먼 거리를 통학하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100원 버스 요금제를 이뤄내 교통비 부담을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공약으로 풀어냈다.

주요 통학시간대인 평일 오전 8시~9시와 오후 5시~6시에 만 13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들은 100원에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청소년 100원 버스 요금제는 학생 양육 가정의 교통비 부담 경감과 청소년 교통복지 향상 그리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준호 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청소년을 둔 가정의 교통비 부담을 벗어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광주시 청소년들이 이동 걱정 없는 자유로운 세상에서 미래를 위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