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아시아여성네트워크,. 우리의 보“물”을 찾아서 주제로

(사)아시아여성네트워크는 2023년 학교로 찾아가는 세계 시민 교육 [우리의 보“물”을 찾아서]를 주제로 한 세계 시민 교육을 마감했다고 28일 밝혔다.

2023년 학습 주제는 지속가능 발전 목표(SDGs) 6번_안전한 물과 위생이었으며 이상 기후로 인해 극심한 가뭄에 시달렸던 광주의 현실을 반영하여 학습 주제를 선정하였다.

ⓒ아시아여성네트워크 제공
ⓒ아시아여성네트워크 제공

학습 목표는 물과 관련된 다양한 나라의 사례를 통해 “물”이라는 인류 공유 자원이 여러 형태로 연결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해 물 절약등 생활 속 실천을 다짐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학생들은 물과 관련된 세계 사례 - 인도의 코카 콜라 공장, 멕시코의 아보카도, 튀르키예의 싱크홀, 에티오피아의 아이샤의 하루 –를 통해 물 부족으로 고통 받는 지구촌 시민들의 어려움을 공감하였다. 

또 물 발자국 계산을 통해 하루 동안 자신이 사용하는 물 사용량을 계산해 봄으로써 평소 느끼지 못 했던 물 소비 상태를 점검하였고 네 칸 만화 그리기를 통해 생활 속 물 절약 실천을 다짐하였다.

2023년 교육은 광주 지역 초등학교 28 개교 115개 학급 2,534명의 학생들이 세계 시민 교육을 받았고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는 79.8%에 달하였다.

아시아여성넷의 세계 시민 교육은 2021년부터 진행되었으며 아시아여성넷의 활동을 지역 아동 청소년들과 공유함으로써 지역 청소년들이 세계 시민으로서 인식과 가치, 태도를 내재하는데 조력 하기 위한 것. 

그동안 진행된 세계 시민 교육은 ‘아동 노동과 인권’, ‘기후 위기와 환경 정의’, ‘분쟁과 평화’, ‘우리의 보“물”을 찾아서’등 지속 가능 발전 목표와 국제 이슈를 연결한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지원으로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