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교권강화와 학생인권 여론조사 결과

광주시민들의 93%가 “교권침해는 사회적·교육적으로 심각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광역시의회 교육문화위원회(위원장 신수정)가 여론조사 전문기관(한국정책연구원)에 의뢰해 광주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시민 700명을 대상으로 10월 12일부터 28일까지 ‘교권강화 및 학생인권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시민 93%는 ‘교권침해 즉, 수업 방해, 교사 조롱, 폭행 등에 대해 사회적·교육적으로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광주인
지난 9월 4일 광주전남교사 5천여명이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서이초 교사 49재 광주 추모의 날'을 개최하고 "교권확보를 위한 관련법 개정과 제도화"를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이러한 교권침해 발생 이유에 대해선 ‘입시위주 교육에 의한 예절과 인성교육 소홀’ 32.1%, ‘학생인권조례 제정으로 인한 학생 인권에 치중’ 23.6%, ‘한 자녀 가족의 증가로 자녀에 대한 과잉보호’ 23.4%, ‘교권 보호를 위한 사회적 합의 및 법적 제도의 미비’ 20.4% 등 시민들은 다양한 원인을 손꼽았다.

교권침해 구제제도로 ‘교권 침해 교사를 위한 변호사 등의 법률지원’ 34.7%, ‘학생 가정 훈육 등을 위해 격리조치’ 29.6%, ‘학생 보호자 호출 및 귀가조치’ 23.1%, ‘교권 침해 교사 휴식 및 병원진료 지원’ 10.7%로 순으로 응답하여 시민들은 다양한 구제제도의 필요성을 피력하였다.

광주 학생인권조례에 의한 학생 인권 보장에 대해서는 일반시민 71.1%가 ‘보장받고 있다’고 답하였으나, 일반시민 28.9%는 ‘보장받고 있지 않다’고 부정 응답하여 학생 인권 보장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더 필요함을 나타내었다.

학생인권조례 등에 의한 학생인권 강조가 교권침해 발생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영향을 준다’에 87.1%, ‘영향을 주지 않는다’에 12.9%로 응답하였다.

한편, 신수정 교육문화위원장은 “사회적으로 심각한 교권침해에 대해 많은 광주시민이 공감하고 있으며 교권침해 원인과 사례가 다양한 만큼 학생인권 측면과 조화를 이루는 대책과 구제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7%p다. 표본은 성·연령·자치구별로 비례할당에 의해 추출했고 응답률은 5.45%(접촉자 15,875명 중 700명의 유효응답)였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광주광역시의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