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그린 어린이집 업무 이관을 통한 실행부서 확정
"노·사·민·정 사회적 합의 GGM도 공동의 책임 필요"

진통을 겪던 빛그린산단 광주글로벌모터스 직장어린이집 운영비 지원 예산을 광주광역시의회의 환경복지위원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광주시가 재편성을 약속했다.

29일 광주광역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소속 박미정(더불어민주당,동구2)의원은 2024년 예산안 심사에서“빛그린 직장어린이집 지원은 GGM 근로자들이 반값 연봉을 받는 대신 주거와 복지 등 사회적 임금을 받기로 합의되면서 시작된 것"이라며 "지원이 중단된다면 행정의 신뢰성 추락은 물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아동과 부모에게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박미정 광주시의원(민주당. 광주 동구2).
박미정 광주시의원(민주당. 광주 동구2).

 

이에 김영선 광주광역시 여성가족국장은 “사회적 합의 사항으로, 근로복지공단 지원분, 정부에서 주는 보육료를 제외한 4,300만원과 원장 인건비를 포함해 넉넉히 9,000만원을 산출했다”고 답했다.

광주형일자리인 광주글로벌모터스는 노·사·민·정 간 사회적 대타협으로 23년 만에 국내 완성차 공장 유치를 성사시켰다.

기존 완성차업체 절반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대신 광주시는 주거·교육·교통 등 공동복지 프로그램 비용을 지원한다.

공동복지 프로그램 중 하나인 빛그린 직장어린이집 운영은 협약에 따라 빛그린산단이 안정화(5년 또는 GGM 35만대 자동차생산 달성) 시점까지 광주시가 운영비를 지원해야 한다.

박 의원은“빛그린 어린이집 업무가 여성가족국에서 노동일자리정책관실로 이관되는 과정에서 관련 예산이 누락됐다”며 "앞으로는 누락되는 일 없이 노동일자리정책관실에서 전담하고 예산도 세워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박 의원은 “현재 GGM에 600명 정도 직원들이 채용되어 있고 신규 채용이 진행되면 1,000명도 된다.”면서“어린이집 활성화를 위해서는 GGM에서도 자녀 여부 파악 등 노·사·민·정 사회적 합의에 대한 공동의 책임감이 필요하고 행정에서도 적극적 독려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미정 의원은 “일을 진행하다보면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지만 행정의 신뢰성과 지속성을 유지해야 한다”며 “행정의 결정에 의해서 가장 약자가 선의의 피해자가 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