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의원 "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시민 참여 없이는 불가능"
"전자파, 빛반사 등 태양광 관련 가짜뉴스 오해 불식 필요"

긴축재정 속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시민참여 에너지 전환사업이 전액 삭감된 것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광주광역시의회 최지현 의원(민주당, 광산1)은 27일 열린 광주시의회 제321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2024년 예산안에서 전액 삭감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시민참여 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사업을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내년 예산안에는 시민 참여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에너지 시민교육, 공동주택 햇빛발전소 보급 지원 사업이 전액 삭감되는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이 위축되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광주시는 지난 2020년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를 선언하고 「광주광역시 제5차 지역에너지계획」에서 2040년까지 전력자립률 50%를 신재생에너지로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광주형 AI연계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및 태양광 등 친환경 인프라 체계로 전환하여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최 의원은 “2045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전력효율화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필수”라며 “재생에너지 확대는 중장기적으로 RE100등 수출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기 위해 태양광에 대한 전자파, 빛반사, 중금속 등 가짜뉴스로 시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태양광 에너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 공유와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며“유휴부지와 공간을 적극 활용하여 재생에너지 사업이 시행될 수 있도록 광주시의 꾸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2024년부터는 환경교육을 전담하는 ‘광주환경교육센터’가 본격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이 사업은 광주환경교육센터로 이관해 추진할 계획"이며 "현재 보급 중인 발코니태양광(355W)은 국내 생산이 중단됨에 따라 내년 중 새로운 제품(500W)이 KS인증을 획득하게 되면, 신제품으로 사업 추진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