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전문]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 정상적인 운영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국내 최대 에너지박람회로 자리 잡고 있는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이하 ‘BIXPO’)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연일 나오고 있어 참으로 안타깝다.

BIXPO는 한전이 2015년부터 주최하는 대표 행사다.

그동안 국내 에너지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에너지 혁신기업과 기술을 발굴해왔다.

실제 BIXPO는 2022년 행사에 1만7000여 명이 참관하고 참가기업 233개사, 참여국가 60개국, 수출계약 4500만 달러의 실적을 이뤄내는 등 광주·전남을 대표하는 국제행사로 자리매김했다.

한전은 코로나19가 확산하던 때도 온라인으로 개최한 바 있다. 그만큼 BIXPO가 필요하다는 것은 반증하는 것이다.

그러나 올해11월 1일에 개최 예정이었던 'BIXPO 2023'은 한전이 지원하지 않아 열리지 못했다.

자구노력의 일환이라는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 화풀이하는 격’이다. 내년 행사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한전의 지방 이전 목적 중에는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것도 포함돼 있다.

BIXPO는 한전이 광주·전남과 함께 에너지 기술혁신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에너지밸리 허브 구축 등 지역 상생의 협력기반을 마련하는 토대가 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9대 광주광역시의원 일동은 광주·전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에너지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는 BIXPO 개최 여부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고 성공 개최를 위해 우리나라 대표 에너지 공기업인 한전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을 강력하게 요청한다.

2023. 11. 13.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9대 광주광역시의원 일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